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E SUN HYE May 20. 2020

습관을 시각화하여 시스템화하는 방법

습관만들기 대작전! 해빗트래커 사용법

누군가 이래라 저래라 외쳐봤자 내가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절대 이뤄낼 수 없다. 습관도 마찬가지이다. 좋은 습관들에 대한 글들,영상들은 수없이 많지만, 매일의 일상에 치여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나 자신에게 지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일찍일어나고싶은데, 독서하고싶은데, 청소도 잘하고싶은데 등등 만들어나가고 싶은 좋은 습관들이 정말 많다. 우선 나 자신과 진심으로 대화를 해봐야 한다.


누군가 시켜서가 아니라, 내가 꼭 이 습관들을
지켜나가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나 스스로 가슴깊이 습관을 만들어야 할 명확한 이유가 분명해졌다면, 그 습관들을 7가지 적어보고, 그중에 이것만은 꼭 지켜야 겠다는 습관을 3가지로 또다시 추려보자. 나는요즘 핵심 3가지를 꿈(목표)쓰기,이부자리정리,명상 이 세가지를 꼽았다. 아침에 이부자리 정리하는것 별것 아닌 것 같지만 하루의 시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조던피터슨은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이부자리를 개고 자신이 자고 일어난 잠자리부터 정리하라고 했다. 이런 사소한 습관들이 나의 하루를 바꾸고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는 생각에 몇초도 안걸리는 습관을 핵심습관으로 넣어봤다. 그리고 매일 꿈을 쓰고 명상을 하면서 마음이 차분해지고 상황의 본질을 바라보는 눈이 생긴 것 같다. 여러분의 인생을 바꿔줄 수 있는 핵심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천천히 생각해보고 포스트잇 같은 곳에 우선순위대로 적어보자.   

20대 때부터 불렛저널에 관심이 많았다. 불렛저널은 기존에 누구나 사용하는 시스템 다이어리와 같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나의 인생이나 업무적인 계획들, 습관들을 나만의 방식대로 직접 그려서 시스템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처음엔 하나하나 다 그리다가 아예 나에게 맞는 양식을 미리 만들어서 출력하여 그때그때 활용할 수 있도록 좀더 쉽고 간편하게 시스템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나갔다. 핀터레스트나 구글,유튜브에 <habit tracker>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해외의 여러 사람들이 해빗트래커를 직접 그려서 사용하고, 양식들을 공유하고 있었다. 그것을 보고 나도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았다. 별것 아니지만 스티커를 붙이거나 색칠하는 등의 습관 표시를 통해 내가 어떤 습관들을 잘 지켜나가고 있고, 어떤 습관들이 잘 지켜지지 않는지, 내 생활패턴이 어떤지 한눈에 볼 수 있었다. 마치 유치원생들의 "참 잘했어요" 표시처럼, 우리도 눈에 보이는 습관을 통해  어쩌면 삶 전체를 변화시켜줄 수도 있을 것이다. 

모든 상황과 조건은 이미 완벽하다. 이미 충분하다. 사람마다 특성과 기질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방법들이 맞고 틀리고는 없다. 다만 방법을 달리하면서 하루하루 나만의 삶의 패턴을 수정&보완 해 나가면서 구축해 나간다면, 인생 전체의 패턴으로 자리잡아 좀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직접만든 해빗트래커 컬러/흑백버전 PDF 양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댓글로 이메일을 남겨주시고,

습관형성 프로젝트를 통해 나누고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하고싶으신 분들은

경험수집잡화점에서 온라인모임 신청을 해주세요! >> 해빗트래커 4주프로젝트 (진행 기간 : 5.25 - 6.21)

https://excollectshop.com/shop/?idx=66


*비주얼메모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  @visualmemo_diary


매거진의 이전글 동기부여 메모수첩을 매일 들고다니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