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명철 Jul 15. 2023

꾸준히 하면 안 느는 것은 없다.

위로받은 한 문장

여러가지 글을 읽고 영상을 보다보면 많은 문장 중에서도 한 가지 꽂히는 문장이 있다.


아마 내가 처한 그 상황에서 나에게 가장 잘 와닿는 말이겠다.


최근에 나에게 꽂힌 문장은 다음과 같다.


'꾸준히 노력하면 안되는 것 없다. 이는 틀린 문장이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안느는 것은 없다. 이는 옳다.'


위 문장을 읽고 너무나 위로받았고 스스로를 어느정도 긍정할 수 있었다.


나는 최근에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잘 풀리지 않는다고 느꼈고, 빨리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자존감도 많이 내려갔다.


하지만 저 문장을 듣고 다시금 용기를 얻었다. 맞다. 저것은 삶의 진실이다. 꾸준히 노력해도 안되는 것은 있다. 내가 지금 노력한다고 해서 변호사가 될 수 있나? 의사가 될 수 있나? 아니다. 꾸준히 노력해도 안 되는 것은 분명히 있다. 오히려 더 많을 수 있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해서 안 느는 것은 없다. 이것은 경험적으로도 알고 있다. 나는 열심히 공부를 했었고, 성적이 늘어서 서울권 대학교를 올 수 있었다.


나는 열심히 노력했었고, 그 결과 내가 원하는 직장과 직업을 얻을 수 있었다. 연봉도 물론 올랐다. 그리고 내가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도 분명 실력이 계속 늘고있다.


맞다. 나는 경험적으로 알고있다. 꾸준히 노력하면 안되는 것은 있다. 하지만 안 느는 것은 없다.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당장에 내가 원하는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늘 것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다. 그리고 그 과정조차 즐거운 일들을 열심히 찾겠다.

작가의 이전글 [리뷰] 파멜만스, "우리 모두는 취향이 있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