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만에 자격시험을 치르는가?!
일본어 공부는 애니메이션 1화를 하루 두 번 듣기 + 자막화 두 가지로 하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달리기 할 때 한 번 듣고, 설거지를 하면서 한 번 듣는다. 시간이 날 때 자막화 하면서 모르는 단어는 공부하면서 따라 한다. 이게 내 일본어 공부의 전부다. 이렇게 한 건 약 두 달이 되었다.
물론 이 방법도 충분히 도움은 되고 있지만 기초부터 좀 알고 들어가면 애니를 들을 때 훨씬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뭔가 시험이라는 게 있으면 열심히 할 수밖에 없다. 떨어지고 싶은 사람은 없을 테니.
N5 시험은 5만 원이고, 서울 지역 아현중학교로 신청했다. 그나마 우리 집에서 가까운 편이라서 결정했다. 시험은 7월 6일이다. 지금부터 남은 기간은 만 3개월. 합격한 사람들 후기 보니, 일주일만 공부하고 붙은 사람도 있을 정도로 기초 중의 기초 시험이다. 하지만 난 그냥 합격하는 수준에 멈추고 싶진 않다. 제대로 공부해서 애니메이션을 볼 때 조금이라도 더 잘 듣는 수준이 되고 싶고, 나아가서 일본 사람들이랑 기본적인 대화는 할 수 있는 수준이 되고 싶다.
N5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필수 단어 수 800~1,000개 수준
필수 문법 수 80~100개 수준
청해: 짧은 회화 중심 2~3 문장 수준, 대화 속도는 느린 편, 천천히 또박또박 말해준다. 숫자, 시간, 위치/방향 등을 이해할 수 있으면 된다.
독해: 짧은 문장~짧은 단락 수준이다. 기초 문장 구조를 파악하고 단어를 추론하는 정도.
이 정도는 확실하게 해 두면 좋을 것 같다. 붙는데서 안주하지 말고, 내 최종목표인 일본인과 대화하는 수준의 능력으로 만들어 보고 싶다. 그러기 위한 기초단계이고 아직 히라가나 가타카나도 완벽히 외우지 못한 나의 수준에서 도전해 볼만한 과제인 것 같다.
시험준비는 해커스에서 나온 책으로 볼 예정이다. N5가 끝나면 N4를 바로 들어가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