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의 머그잔 이야기
한 나라를 이해하고 접근하려면 그들이 오랫동안 간직하고 전수된 전통 문화예술을 이해하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텍사스에 오랫동안 살면서 텍사스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유럽의 클래식한 백인들의 문화가 아니라 수백 년을 거슬러 이어져온 유럽 이민자와 오래 전부터 이곳에 정착한 인디언과 멕시코인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스 음악이라는 흑인계 아메리칸 뮤직에 대해 컨트리 음악(Country Music)은 백인계 아메리칸 대중 음악의 한 장르로 미국의 전통 음악입니다. 1920년대 초, 동부의 애팔래치아 산맥에 이주해온 유럽 이민자들이 유럽에서 가지고 온 악기로 켈틱 뮤직으로 불리는 아이리쉬 전통음악의 배경을 미국의 전통과 어우러지며 컨트리 음악의 기초를 만든 것입니다. 특히 아이리쉬의 동양적인 배경과 신비함이 우리에겐 더욱더 친근하게 다가오는 음악들이 많은데 이를 기반으로 한 미국의 컨트리 음악은 어쩌면 한국인에겐 영국에서 시작하여 전세계로 유행이 된 팝송 보다 더 친근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달라스에서 30번 하이웨이와 40번 하이웨이를 따라 동쪽으로 이어지는 여행 속에는 많은 음악의 흔적들이 있습니다. 멤피스(Memphis)의 블루스 음악이 그러하고 내쉬빌(Nashville)의 컨트리 음악이 그러합니다. 특히 내쉬빌에서 4시간 정도 떨어진 애팔래치아 산맥의 지류인 스모키 마운틴은 컨트리 음악의 시작점으로 이곳에서 텍사스까지 이어지는 컨트리 음악으로의 여행은 우리에게 흥미 있는 여행의 주제를 가져다 줍니다.
달라스에서 30번 하이웨이를 타고 동쪽으로 5시간 정도 운전을 하면 알칸소(Arkansas)의 주도인 리틀 락(Little Rock)을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40번 하이웨이를 갈아타서 3시간 정도 동쪽으로 운전을 하여 미시시피강을 만나자 마자 블루스 음악의 도시인 멤피스를 만나게 됩니다.
이곳에서 시작되는 블루스 음악의 여정을 뒤로 하고 다시 3시간 정도 동쪽으로 운전을 하면 미국에서 음악의 도시(Music City)라고 불리는 컨트리 음악의 거점인 내쉬빌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이곳은 거의 날마다 컨트리 음악 공연이 있는 곳으로 컨트리 음악인에겐 꿈의 도시입니다. 내쉬빌에서 3시간 정도 운전을 하면 녹스빌(Konxville)이 나오는데 여기서 조금만 가면 Exit 407에서 66번 도로를 만나면 이것이 비로소 스모키 마운틴의 거점 도시 게트린버그(Gatlinburg)로 들어가는 곳입니다.
케트린버그는 작지만 매우 분주한 도시입니다. 왜냐하면 국립공원 중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년 내내 게트린버그로 들어가는 길이 매우 혼잡합니다. 특히 가을의 단풍 시즌인 되면 미국 최고의 단풍으로 소문난 스모키 마운틴을 찾는 사람은 절정을 이루곤 합니다. 네비게이션이 대중화되어 있는 지금 미리 교통상황을 체크하여 우회하는 것도 스모키 마운틴으로 접근하는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스모키 마운틴으로 가는 길목에는 곳곳에 컨트리음악의 흔적들이 극장으로 혹은 테마파크로 곳곳에 위치해 있어 이곳을 찾는 사람을 유혹합니다. 특히 게트린버그에 들어가기 바로 전 도시인 피젼 포지(Pigeon Forge)에는 수많은 컨트리 음악 극장들과 미국의 전설적이 여자 컨트리가수 돌리 파튼(Dolly Parton)이 직접 운영하는 테마파크와 극장들을 접할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날마다 컨트리 음악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번 컨트리 음악의 여행은 여기에서부터 시작이 될 것입니다.
한 나라의 고유음악을 이해한다는 것, 특히 내가 한 동안 심취하였던 아이리쉬 음악을 기원으로 고달픈 이민자의 삶 속에서 싹트리 시작했던 컨트리 음악을 이해하는 것은 어쩌면 미국을 이해하는데 보다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음악은 인간 감정의 진지한 표현이다. 음표와 음악의 구조는 마음의 언어를 전달한다.”라는 요한 포르겔의 말처럼 인간 감정의 진지한 표현을 우리가 느낄 때 진정한 이곳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