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와 ADHD를 가진 과학자의 인생 TIP(2)
무엇보다 단백질은 또래 압력이나 감정 기복을 겪지 않으므로, 인간 행동의 이상적 모델로 볼 수 있다. 단백질은 에너지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방식으로 행동하므로 당면한 과제에 초점을 맞추며 감정이나 자의식 때문에 산만해지지 않는다. 미세분자의 판단에 무관심하기에, 동료에게 맞추거나 균일을 추구해야 한다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 대신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고 개발할 수 있으며, 차이의 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팀을 이룬다. (57쪽)
단백질은 팀워크와 효율적인 조직의 모범 사례다. 다양한 유형이 자신의 성격에 따라 독특한 역할을 하며, 몸이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이들 모두 필요하다. 단백질은 서로 질투하지 않으며, 다른 역할을 탐내지도 않는다. 자존심은 낮고 생산성은 높은 환경이다. 모든 직장이나 친목 단체가 이와 같다면 좋을 것이다. (71-72쪽)
단백질에서 배울 가장 중요한 교훈은 타인과 더 원활하게 상호작용하고 일하는 방법이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인간과 달리 단백질은 다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존중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사회적 상황에서 각자 다른 역할을 해내지만 균일성을 향한 욕망은 대체로 무의식적이며, 우리는 이 역학을 이해하지 못해서 유용하게 활용하지 못한다. ... 우리는 자신의 진실한 성격을 부인하거나 숨기지 말고 이를 수용하고 활용해야 한다. ... 당신 자신으로 존재할 때 사회적인 상황, 혹은 직업적인 상황 어느 쪽에서든 인간으로서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있는 그대로 더 잘 수용할 수 있다. (75쪽)
과학은 균일성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협력과 성공에 꼭 필요한 것은 다양성이라는 점을 보여준다.(75쪽)
만약 단백질분자처럼 발전하고 삶을 바꾸는 우리의 능력을 더 믿는다면, 그리고 우리의 성격과 관점의 특수성을 더 신뢰한다면(동시에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도 똑같은 신뢰를 보낸다면), 우리는 개인으로서, 친구로서, 그리고 가정과 직장을 집단으로 조직화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억압과 오해를 차단할 수 있다.(7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