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곧 인생이다

인생 대부분은 과정

by 하상인

결과가 중요하지 않은 삶은 없다. 어떤 시험을 준비했는데, 어떤 사업을 하는데 합격이나 이익이라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시간을 허비했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를 너무 신경 쓰면 오히려 결과가 나빠지는 경우도 많다. 학창 시절 좋은 성적을 받고 싶어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시험 당일 너무 긴장한 탓에 평소 실력에 못 미치는 결과를 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이런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과정이 더 중요해', '과정에 집중해'라는 말은 납득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결국 인생 전반에서 많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말과 같다. 분명히 과정이 주는 즐거움이 있다. 이는 아직 결과를 만들어내진 못했지만 그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자신을 인정할 때 오는 행복감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자신이 결과가 없다고 해서 인생이 끝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과 원하는 결과를 얻더라도 그 순간의 행복이 영원하진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가 계속 유지되는 것도 아니다. 인생은 하나의 흐름이고 그 흐름 속에 사는 사람도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이 인생의 진리가 아닐까란 생각을 한다. 처음엔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과정이 인생이라는 생각을 하니, 충분히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결과를 추구하고자 하는 나를 인정하는 것은 결국 스스로 건강한 자아상을 만드는 일이고, 당장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고 하더라도 인생이 끝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과 한 사람의 인생에서 결과란 시점보다 더 긴 시간이 과정에 있고 결국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낀 나의 태도가 좋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걸 자연스레 받아들이게 되었다.


사람은 자신이 믿지 못하는 것을 가질 수 없는 법이다. 사업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어떤 성공한 사업가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사업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알려주더라도 믿지 않는 사람은 그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없을 것이다. 애초에 시도조차 해보지 않을 테니 말이다.


그런데 결과만 좇는 사람이라면 인생은 통계적으로 볼 때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보다 그렇지 못할 때가 많고, 사람은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보다 더 크게 인식한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스스로를 믿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안 된다는 생각에 사로 잡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과정에 집중하고 즐길 수 있다면, 결국 잘 될 수밖에 없다. 결과보다 과정이 더 길기 때문에 인생을 행복하게 살게 될 것이고, 결과와 상관없이 과정에서 충분히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기에 장기적으로 볼 때 결과에만 집중하는 삶보다 스스로를 믿게 될 가능성이 높다. 사람은 믿을 수 없는 걸 가질 수도 없는 법인데,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앞날이 더 괜찮을 거란 믿음을 가질 수 있겠나. 결코 그럴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과정을 즐긴다는 건 결국 인생을 더 행복하게 산다고 할 수 있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받아들일 수 있는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