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는 건 무의미하다?

-상상을 방해하는 2가지 원인

by 하상인




안녕하세요, “삶을 바꾸는 5분” 하상인 작가입니다.


많은 책과 강연에서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원하는 목표가 있으면 달성된 순간을 상상해보라는 것이죠. 그것도 최대한 구체적으로 말입니다. 이런 부류의 책들이 꾸준히 나오고 또 판매되는 걸 보면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판매량에 비해 이를 통해 크게 성공했다는 이야기는 잘 들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반면 배우지도 않았는데 잘 안 될 것 같거나 두려운 상황에 대한 상상은 이상하게 잘 그려지기도 합니다. 연습하지 않아도 머릿속으로 그려지는 것이죠. 어째서 그런 걸까요? 이번에는 성공적인 모습을 상상하기 어렵게 하는 두 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원인은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성공한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지만 그건 착각이라는 것이죠. 나히토 요시히토의 “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엔 “한 번도 본 적 없는 것을 구체적으로 그리기는 어렵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우리는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원하는 만큼 성공한 적이 없다보니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이 성공한 모습인지 막연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활용해 최대한 성공한 모습과 유사한 상황의 집, 자동차, 회사 등 사진을 직접 찍거나 인터넷에서 찾아볼 것을 제안합니다. 이때 사용할 이미지는 큰 사이즈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델라웨어 대학의 벤저민 데텐버 교수는 실험을 통해 큰 화면이 작은 화면보다 우리의 감정을 더 많이 흔든다는 걸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는 상상력 부족을 그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다고 착각한다는 것입니다. 심리학자 덴 길버트는 “미래의 자신에 대한 심리학”이라는 TED 강연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10년 전 자신을 기억할 수 있지만 10년 후에 어떤 사람이 될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상상하기 어려우니까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겁니다. 안됐지만 사람들이 <그건 생각해보기 어려워>라고 말할 때, 그들은 보통 자기 자신의 상상력 부족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지 그들이 말하는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것에 대해서 언급하진 않습니다.”라고 말입니다.


즉, 앞서 언급한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와 연관되는 내용으로 상상하지 못하니까 일어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성공의 이미지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실패한 이미지 가난, 병약함, 의기소침함 등은 모두 공통적으로 갖고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을 더 자주하는 우리 인간은 당연히 성공한 모습을 명확히 알고 있지 않다면 성공한 모습을 그리기 어려운 것인데 이를 일어나기 힘든 것으로 판단해버리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떠올리려는 노력은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 하는 이미지 트레이닝에 대해 들어본 일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 운동을 하는 것만큼의 효과가 이미지 트레이닝에서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스포츠 칼럼 “김병윤의 축구생각”에는(“이미지 트레이닝은 잘 이뤄지고 있습니까?”) 선수들도 이미지 떠올리기 훈련을 지속하면서 그 선명도와 조절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즉, 이미지를 선명하게 떠올리려고 노력하는 것, 그리고 그 이미지 안에서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 지까지도 훈련을 통해 기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김승호 회장의 저서 “김밥 파는 CEO”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나는 항상 무엇인가 꼭 갖고 싶거나 이루고 싶으면 먼저 상상을 한다. 내 아내를 그렇게 상상함으로써 얻었고, 미국도 그렇게 상상하고 마음속으로 수없이 되뇌인 후에야 들어올 수 있었다. 마음에 드는 사업체가 눈에 보였을 때 그 사업체의 주차장에 출근시간마다 들러 하루에 100번씩 ‘나는 저 사업체를 살 것’이라고 머릿속으로 말한 후, 4개월이 지나 돈 한 푼 안들이고 50만 달러짜리 비즈니스를 인수하기도 했고, 같은 방법으로 400만 달러짜리 비즈니스를 성사시키기도 했다.(중략) 이런 버릇이 몸에 익어 어지간한 일로는 놀라지도 않으며 희망을 버리지도 않는다. 내가 상상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 한, 내 꿈은 언제가 어느 방식으로든 꼭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중략) 내가 이뤄놓은 그 어떤 것도 내가 상상하지 않은 것이 없다. 달리 말하면 지금 내가 이룬 모든 것은 상상으로부터 시작되어 현실화한 것들이다.”


그 역시 자신이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상상이지만 단순히 머릿속을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현실에서 원하는 사업 장소를 가보고 사진을 찍으며 최대한 적극적으로 상상하려 노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상상하는 힘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현실에서 노력을 해야지 상상만으로는 안 된다고 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상상만 해선 어떤 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상상을 먼저 해야 노력을 하는 그 과정을 즐길 수 있고 버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부정확한 정보로 상상력의 힘을 거부하고 제한하기 보단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통해 자신의 성공에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5250

참고 서적

1.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 -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https://hasangin21.blog.me/222085088429

2.김밥파는 CEO - 김승호 지음

https://hasangin21.blog.me/222069115011

참고 강연

미래의 자신에 대한 심리학 – 댄 길버트

https://hasangin21.blog.me/222076867744


참고 기사

김병윤의 축구 생각

https://www.sportalkorea.com/news/view_column.php?gisa_uniq=2018013005215152


keyword
이전 07화역경을 극복하는 관점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