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ausplanne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우스플래너 Sep 23. 2019

단독주택 리모델링 단점은?

단독주택 리모델링 단점


단독주택 리모델링 장점은?

https://brunch.co.kr/@hausplanner-cm/154


신축에 비해 리모델링이 가지는 단점은 다음과 같다.


1) 사업비용 예측의 어려움

리모델링은 사전에 비용을 산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반드시 안전진단을 통해 현재 주택의 노후도를 파악하고 구조의 안전성과 보수 및 보강이 필요한 부분을 판단해야 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결과에 따라 예상보다 골조의 보강 및 보수에 들어가는 투입 비용이 많아지면 신축 못지않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신축의 경우 기존 건물을 중장비로 철거하면 되지만 리모델링의 경우 기계보다 수작업으로 철거작업을 진행하는 부분이 많아 인건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주방이나 화장실 같이 공사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면적이 늘어나게 되면 공사비용이 크게 증가될 수 있다.


2) 인허가의 어려움

리모델링은 기존의 건축물의 일정 부분을 유지하면서 노후된 건물을 보수, 보강하는 개념인데 크게 대수선, 증축, 개축 3가지로 나누어진다. 대수선이란 건축물의 기둥, 보, 내력벽, 주계단 등 구조나 외부 형태를 수선, 변경하거나 증설하는 행위로 '증축' 또는 '개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증축이란 기존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넓혀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이런 대수선과 증축을 통해 세대수를 늘리거나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 현행법상 허가가 안 나올 수 있는 리스크가 있다는 점이다. 


구옥을 매입해 리모델링을 하면 원하는 건물의 형태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통해 사업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독주택 리모델링 장점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