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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우스플래너 Oct 14. 2019

꼬마빌딩 투자: 수지분석표 작성하기- ④ 분양판매비용

분양광고 홍보비, 분양수수료


# 판매비용 구성

- 분양광고 홍보비 

- 분양수수료

신축 후 분양을 하게 되면 판매비로 사업비의 2% 정도를 지출하게 된다. 부동산 경기, 공급 경쟁상황 등 여러 가지 사업 여건에 따라 판매비용을 달라질 수 있다.


분양광고 홍보비

매출액 기준으로 1~2% 정도가 산정되는데 분양 세대수와 주요 타깃에 따라 적절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홍보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규모 주택의 경우 신문광고보다는 인터넷 언론 홍보, 현수막, 전단지, 인터넷 광고 등을 통해 홍보한다.


분양 수수료

- 분양 대행사 위탁, 지역 중개사무소

분양하는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 분양 대행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 위탁하는 방법과 지역 공인중개사를 통해 수수료를 주는 방식이 있다. 분양 대행 전문사에 맡기는 경우 일정 분양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법과 건축주가 원하는 분양 수입(인정가)을 정하고 그 이상의 수익은 대행사에게 지불하는 방식이 있다.

공인중개사를 통한 계약의 경우 일반적으로 중개수수료 요율에 범위 내에서 지급하지만 주변에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경쟁이 치열한 경우 법적 요율 이상으로 분양 수수료를 지급하기도 한다. 주택에 비해 상가는 분양 수수료 4~6%로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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