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어하우스를 운영할 집을 구했다면 이제 인테리어를 시작해야 합니다. 내부구조를변경할 것인지, 필요한 공사는 무엇인지, 각 공간은 어떻게활용할 것인지를 결정 해야겠죠. 이 과정에서 고려할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테리어 작업을 하기 전에 진행 순서부터 정해야 합니다. 먼저 난방배관, 바닥 등 기본 설비부터 제대로 갖춰야 합니다. 바닥배관에 하자가 있거나 누수가 발견될 경우 나중에 큰 문제가 되기 때문에 기본 설비부터 탄탄히 해야겠죠. 방문이나창틀이 낡아서 교체할 필요성이 있으면 본격적인 인테리어 작업 전에 철거합니다.
기본 설비가 정리되면 주방 싱크대와 화장실 공사를 진행합니다. 주방은여러 명이 동시에 식사를 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수대와 인덕션을 두 대씩 구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화장실도마찬가지입니다. 화장실은 셰어하우스를 운영할 때 입주자들이 매우 중요시하는 요소입니다. 이용자 분산을 위해 샤워실과 세면실은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손을 씻거나 양치질을 하는 사람들은 세면대만 이용하고, 화장실 안에는 샤워기와 변기가 있는 구조를 떠올리시면됩니다.
이후에는 새시와 바닥타일 시공을 합니다. 벽이나 문 등에 페인트를칠하고 도배와 장판 작업을 진행합니다. 물론 이 모든 공사를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집 상태에 따라 하자 보수가 시급한 부분만 하면 됩니다. 입주자입장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기 위한 기본 투자이므로 저비용으로 효율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그럼 셰어하우스의 내부 공간은 어떻게 꾸며야 할까요. 필요한 공간은침실, 부엌, 거실, 화장실, 다용도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여럿이 같이 사는 집이지만 개인 공간과공용 공간은 확실히 구분돼야 합니다.
침실을 다인실로 운영할 경우에는 특히 프라이버시와 수납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일반침대보다는 수납이 가능한 벙커 침대가 공간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캡슐형 침대를 두면 프라이버시도 완벽히보장되고 수면 패턴이 다른 룸메이트와의 갈등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성 입주자의 경우 옷수납 공간이 충분한 게 좋고 화장대나 탁자도 적절히 배치해야겠지요.
입주자들이 다 같이 쓰는 대표적인 공간이 거실과 주방입니다. 원룸이나고시원에서 혼자 살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거실 공간일 것입니다. 따라서 셰어하우스의 현관을 들어섰을때 탁 트인 거실에 대형 탁자가 놓여있다면 입주자들이 큰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럿이 앉아 밥을먹기도 하고 공부를 할 수도 있겠지요. TV나 스크린, 게시판, 책꽂이 등이 있으면 입주민들 간의 소통과 교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밖에 플러스 공간도 잘 짜야 합니다. 마당이나 테라스, 다락방이 있다면 적극 활용하세요. 바비큐 파티를 열거나 영화 감상을하는 등 특색 있는 공간을 꾸며 입주자들에게 ‘살고 싶은 집’ 느낌을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넓은 공용 공간을 누리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기 위해 셰어하우스에들어간다는 수요자들의 마음을 기억하면서 인테리어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쉐어하우스&에어비앤비로 지속적인 소득을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