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바다 Jun 06. 2024

욕망을 달성하기 전까지 행복하지 않기를 선택했다고?

책 [너 자신의 이유로 살라]

"욕망을 달성하기 전까지 행복하지 않기를 선택했다."


신선한 접근이다. 심리학적 욕망, 욕구의 정의이다. 

정확히 나의 심정과 같다. 내가 꿈꿔왔던 무직, 일정 무기한의 배낭여행을 지속하는데

왜 불안하지?, 왜 가슴이 끌어 오르지 않지?, 왜 덜 행복하지?, 왜 현타 오지? 등

부정의 감정들이 소용돌이칠 때가 있다.

여유에서 오는, 갖가지 생각에서 피어오르는 쓸데없는 잡념들일까?

커리어적, 삶의 방향 등 내가 갈망하는 욕망,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채

여행길에 올랐고 자유롭게 방랑하는 중에도 욕구들이 발목을 잡는다.

하지만, 욕망과 욕구는 타인들의 시선과 기준에 맞춰진 형식에 의해 만든 것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깨닫는다. 물론, 그것 또한 중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중요한 것은 모방 욕망이 나의 내적전환이 일어나기 전 단순 모방 욕망에서 시작된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당장 목표 설정부터 바꿨다. 번지르르한 대기업의 일원, 멋진 suits 입고 일하는 사업가 등 이러한 것들은 내가 내적전환 이후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닌 타인이 원하는, 타인이 좋게 보는 일들일뿐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는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나의 기호와 나의 관심, 좋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비경제적 접근을 모델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컴퓨터에 타이핑하기 전 노트와 펜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니 원하는 것들을 명확해진다. 

내가 좋아하는 것, 자신 있는 것, 잘하는 것, 끌리는 것에 초점을 두고 글을 이어간다.

기분이 좋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알아가고 나이가 들었다고 생각했음에도 아직 내가 모르는 내가 있으며,

변화 또한 많다는 것을 자각함으로써!


책은 언제나 옳다. 

오늘도 열심히 책 읽기에 열중해 볼까!?

Q. 진실을 위해 희생해야 했던 일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이었는가?

Q. 내적전환! 차, 커피, 음료 등과 함께 1시간 동안 나무를 응시하며 명상할 수 있을까?

Q. 다른 사람의 욕망에 책임이 있은 것처럼! 지금부터 할 수 있는 것은?


작가의 이전글 그때의 나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