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에서 북서쪽으로 약 80km, 승용차로 1시간 반, 기차로는 약 50분 떨어진 위치에 옥스퍼드가 있다. 이 옥스퍼드는 44개의 독립된 칼리지(college)가 합쳐진 옥스퍼드 대학교가 있는 유명한 대학도시이다. 따라서 옥스퍼드 대학교는 별도의 대학캠퍼스가 없으며 도시 전체가 대학캠퍼스라 해도 무방하다. 매년 세계의 대학 랭킹에 5위 안에는 꼭 드는 세계의 명문대학 옥스퍼드 대학교는 1096년부터 학생들이 가르쳤던 기록이 있어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교에 이어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이다. 또한 2024년 7월 현재까지 58명의 영국 총리 중 31명이 옥스퍼드 대학교 출신이고 70명 이상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가히 세계적인 대학이다.
옥스퍼드의 기원은 이러하다. 8세기경 색슨시대의 공주 프라이드와이드(Frideswide)가 지금의 크라이스트처치 칼리지가 있는 자리에 아버지의 도움으로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의 부모는 모두 사망하게 된다. 이후 레스터(leisester) 왕이 공주에게 청혼을 하였는데 공주는 순결을 맹세한지라 왕의 청혼을 거절하였다. 화가난 왕이 공주를 잡으러오자 공주는 숲으로 도망을 치게 된다. 이때 그녀는 배 한 척을 발견하고 그 배를 타고 수도원 근처에 다다르게 된다. 공주를 뒤쫓던 왕과 병사들이 그곳 사람들에게 공주의 행방을 물었으나 사람들은 왕에게 모른다고 잡아떼었다. 그러자 왕과 병사들은 갑자기 번개를 맞아 눈이 멀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에 감동을 받은 사람들이 수도원 앞 소들의 냇가 옆에 공동체를 이루기 시작하면서 마을이 생겨났다. 그리하여 마을의 이름은 ox(소)와 ford(여울)를 합성하여 옥스퍼드(oxford)로 이름지어졌고 그 의미는 ‘소가 강을 건너며 농사를 짓는 땅’으로 전해진다.
천 년 전에는 책이라곤 성경뿐이었으며 수도원에서 생활하는 수도승들만이 글을 읽고 쓸 줄 알았다. 그래서 1096년부터 이 수도원에서 교육이 시작되었고 1167년에는 헨리 2세가 파리대학에서 공부하던 영국 학생들을 이곳으로 이주시켜 공부하도록 만들면서 옥스퍼드는 교육도시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 이후 1201년에는 공식적으로 옥스퍼드 대학교로 공인되었다.
옥스퍼드는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이 한데 어울려 생활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영역을 학생들이 입던 옷인 “가운(Gown)’으로 부르고 지역주민들이 생활하는 곳은 ”타운(Town)“으로 불러 이들 간의 관계를 "타운 앤드 가운(Town and Gown)"으로 불리운다. 초기 옥스퍼드 대학은 왕실 보호를 받는 귀족 학생들의 특권의식과 자유분방한 생활로 지역 주민들과 마찰이 잦았다. 그러자 1209년 학생들이 지역 여성을 살해하자 지역주민들이 학생들을 교수형에 처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교회의 통제를 받게되자 이에대한 반발로 교직원들과 학생들이 동쪽 캠브리지로 이동하여 사건이 수습될 때까지 그곳에서 연구와 학업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사건이 수습된 후에도 그들은 캠브리지를 떠나지 않고 그 자리에 남아서 캠브리지 대학을 설립하게 되었다 한다. 그래서 옥스퍼드 대학교과 캠브리지 대학교는 그 뿌리가 같아 둘을 합쳐 옥스브리지라고 부르고 있다.
#옥스퍼드 #옥스퍼드대학교 #타운 #가운 #캠브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