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문장 도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arida Nov 02. 2016

사랑한다면, 우리

- 김연수, '소설가의 일' 중에서

"어쩌면 우리가 원하는 그런 세계는 절대로 찾아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지 못할지도 모르고, 이 병은 낫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나는 물러서지 않고 이 불안을 모두 떠안겠다. 그리고 정말 우리가 원하는 세계가 오지 않는 것인지 한번 더 알아보겠다. 이게 현대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윤리가 아닐까. 자신의 불안을 온몸으로 껴안을 수 있는 용기, 미래에 대한 헛된 약속에 지금을 희생하지 않는 마음, 다시 말해서 성공이냐 실패냐를 떠나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태도."


- 김연수, '소설가의 일' 중에서




저는

약속을 쉬이 하고 싶지 않아요.


왜냐하면 그건,

너무 무거운 탓입니다.


약속은 버거운 것.


당신의 따스한 품만큼이나

벗어나면 차가운 것.


저는 무섭습니다.


무수한 약속이

먼지처럼 흩어져

천둥벌거숭이로 남겨지는 것이.


그러니 우리,


사랑한다면

약속으로 서로를 덮지 않기로 해요.


물밀듯 밀려오는 불안을

온몸으로 껴안고


그저

지금 이 순간,


사랑하는 마음

그 하나만을 바라보기로 해요.


정체를 알 수 없는 불안이나

장담할 수 없는 약속이 아니라


서로를 바라보는 눈빛으로

사랑을 해요.


그렇게 함께

세상을 나아가요.


그랬으면 해요,

저는.


사랑해요, 많이.

감사해요, 정말.


그러니 부디

오늘도 담뿍, 담뿍 행복하세요. :)



Salzburg, Germany




헤아리.다 / 3개의 언어 / 4개의 전공 / 8번의 전직 / 20개국 100여 개 도시 여행 빈곤 생활자 / 위대한 먹보 / 유쾌한 장난꾸러기 /  행복한 또라이 / 꽤 많은 도전과 무수한 실패 / 손에 꼽을 수 있는 내 사람들 / 단 하나의 사랑 / 끝없이 이어지는 삶 / 마음과 글과 사진과 세상을 헤아리고픈 소박한 욕심

매거진의 이전글 시린 바람을 가르며, 오늘도 힘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