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통 스피치 Jun 30. 2022

가스 라이팅. 그들은 배신한다

그들에게 당신은 필요에 따라 다르다

가스라이터. 들이 당신을 사한다 할 때는 진정 사랑하는 마음이 올라와서 일수도 있겠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더없이  안전할 때다.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하더라도 안전지대는 그대로일 때. 그들에게는 안전지대가 있다.

언제든 돌아갈 자리. 안전지대가 없다면 당신을 선택하지도, 사랑이란 게임에도 들어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안전의 박탈이다.


당신의 소용이 다 할 때 언제라도 돌아갈 자리.

그들에게 그곳은 중요하며 그들이 당신을 어마어마하게 사랑하는 마음이 클지라도 당신에 대한 사랑보다 그곳이 크다. 이유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는 곳이고 현실이고 안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당신을 통제하려 든다.


그들은 현실에서의 안전도 중요하지만 감정에서의 안전도 중요하다. 당신이 그들로 인하여 외롭고 불안하고 힘들고 쓸쓸하고 아프다는 식의 뉘앙스라도 드러나는 표정이나 말을 비친다면 가차 없이 내쳐질 것이다. 그들에게는 감정의 안전지대도 중요하기에 그러하다.


당신은 그들과 사랑이  집착이건 간에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감정을 숨겨라. 그리고 그들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감정만을 내비쳐라.

그들은 복잡하고 불편한 감정을 싫어하며 지금 순간의 감정만을 만끽하려 할 뿐이다.

그들에게 당신과의 미래는 없으며 지금 순간의 감정과 느낌, 그것이면 충분하다.

가스라이터, 그들과 당신이 교제하고 있다면 당장 관계를 단절해야 하지만 그럴 수 없고 그 사람이 없으면 죽을 것처럼 힘들 것 같다면 감정을 억눌러라. 쉽지 않을 것이다.


가스라이터. 그들은 배신한다. 지금도 전에도 당신을 극진하게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그 사람은 없다. 순간의 감정이고 늘 안전지대를 생각하고 있는 그들에게 당신은 그저 놀잇감일 뿐이다.

그들에게 당신은 필요에 따라 다르며 그들이 불편해할 감정을 표현하여 선을 넘는 순간부터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이 아닌 경계의 대상이 된다.

안전함을 침해받은 것이다. 그때부터 그들은 생각한다. "언제 버릴까"


가스 라이팅을 당하지 않으려면 먼저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서 타인의 말이나 감정의 호소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 먼저 자신을 생각하고 아무리 매력적인 상대일지라도 자신이 먼저다.

그들은 언제나 당신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으며

그들의 버림은 가혹하고 '억울함' 이란 단어 이외에는 표현할 단어가 없다.

그들의 안전지대. 그들은 비록 껍데기의 삶이라도 그곳을 택한다. 보호받으며 안전하기에.

양재규 스피치 양재규 원장

가스 라이팅 그들의 패턴과 선택

강의/코칭 문의 010 9990 5537

작가의 이전글 가스 라이팅. 잘못은 늘 당신에게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