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힐링식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링씨티 Jan 07. 2019

계란은 완전식품일까, 발암식품일까?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쓰이는 계란

단백질 보충을 위해 매일 계란 하나를 꼭 챙겨 먹는다는 사람들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계란은 완전식품'으로 알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세계적인 고정관념 배후에는 양계업계, 낙농업계 그리고 언론의 파워가 함께합니다. 자, 제가 오늘 '계란이 발암식품이 될 수 있다'라는 연구결과를 리뷰할 거라면 여기까지만 듣고 바로 반문하실 분들도 보입니다. 

'무려 공중파 TV에 전문가들이 나와서 계란은 완전식품이라고 권유했는데? 무슨 근거로 그런 소리를 하죠?' 그럼 저는 되묻고 싶습니다. 우리는 '대형 언론사에서 섭외한 전문가들이 나와서 하는 말을 모두 믿어야 하나요?' 왜요? 그들이 유명하고 권위 있는 전문가니까요?' 그전에

우리는 계란을 완전식품이라고 권유하는 전문가들이 
참조한 논문의 연구비가 어디서 후원되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실제로 계란이 완전식품이라는 주장을 하는 저널들의 후원처를 추적해보면 계란을 판매하는 양계업계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뉴트리션팩츠 영상은 세계적으로 논쟁거리인 '계란의 유해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호모 사피엔스 숙주를 가진 수조개의 공생 미생물 군으로 구성된 유기체입니다. 우리 위장 안에 있는 박테리아 세포의 수만해도 우리 몸 전체의 세포 수인 37조개보다 많습니다. 네, 우리 몸은 90% 이상이 미생물인, 미생물 덩어리입니다. 그럼 이 수조개의 미생물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 걸까요?

우리의 장내 세균인 미생물총/미생물군집(microbiota, microbiome)은 모든 환경적인 노출에 필터 역할을 합니다. 가장 큰 노출은 단연 먹는 음식인데요, 엄밀히 말해서 음식은 우리가 매일 우리 몸에 집어넣는 이물질입니다. 그리고 음식물 흡수를 통한 대사 과정은 이 장내미생물총의 필터에 의해 일어납니다. 그러나 우리가 과도한 양의 고기, 가금류, 생선, 우유, 치즈, 달걀을 먹게 되면 그 음식에서 콜린(Choline)과 카르니틴(Carnitine)을 트리메틸아민(TMA)으로 전환시키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트리메틸아민(TMA)은 산화되어 산화트릴메틸아민(TMAO)으로 변해 우리 동맥을 파괴시키고 결국엔 심장 발작, 뇌졸중, 최악에 경우 사망의 위험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트리메틸아민(TMA)는 발암성 물질의 전조인 니트로사민(Nitrosamine)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 사악한 콜린은 주로 어느 음식에서 발견될까요?


주로 고기, 계란, 유제품 및 정제된 곡물입니다. 독성물질인 폴리염화비페닐(PCBs)과 같은 산업 오염물질만 고려했을 때도 먹이사슬의 상위그룹에 속한 동물들의 오염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실제로, 유럽에서는 아이들에게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같은 고기를 모두 통틀어 한 달에 5인분 이상 먹이지 말라는 연구 결과까지 발행되었죠. 이 정보는 제가 지난번 유기농 고기에 든 발암성 물질 대해 다뤘던 "유기농 고기는 과연 안전할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인 계란과 암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1980년부터 1990년대까지 총 15개의 계란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그중 10개는 계란 섭취와 대장암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보여줬고 5개는 연관성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후 2014년까지 수십 개의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계란 섭취가 암 전단계인 용종의 성장과는 관계가 없을지는 몰라도 실제로 계란 섭취가 대장암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계란이 암을 유발하는 트리거 역할보다는 
암 성장의 촉진 단계와 밀접히 연관되어 암의 성장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2015년 한 연구에서는 암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은 육류와 달걀 속 콜린에서 만들어진 산화트리메틸아민(TMAO)일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이어서 여성 건강 계획(Women's health initiatives) 연구에서는 TMAO의 수치가 가장 높은 여성은 직장암 발병 위험이 약 3배나 높았으며 이는 'TMAO 수치가 대장암 위험 증가의 잠재적 예측 인자'가 될 수 있음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결과들은 계란 섭취로 인한 전립선암 위험보다는 유방암 위험 증가에 대한 더 많은 증거들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하지만 TMAO와 높은 전립선암 위험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또한 확실히 존재합니다. 지난 10년간의 급격한 미생물학 혁명으로 덕분에, 우리는 어떻게 식단이 우리 몸 곳곳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주요 연구결과는 TMAO가 장내 미생물 전체와 질병의 상호작용에 명백한 증거임을 보여줍니다.

결론적으로, 콜린(Choline)과 카르니틴(Carnitine)은 산화트리메틸아민(TMAO) 생산의 주요 원료이므로 논리적인 식이 중재 전략으로는 육류, 유제품, 계란 섭취를 줄이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채식을 하면, 심지어 몸이 TMAO를 만들고 싶어도 쉽게 생산하지 못하므로 실제 우리의 장내 주요 미생물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먹는 것이다(You are what you eat)"라는 이론은 마침내 과학적 증거에 의해 증명되었습니다.

 

계란이 완전식품이라는 양계업계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연구결과를 믿을 지, 뉴트리션팩츠에서 종합한 연구결과를 믿을지는 각자의 선택입니다. 저는 그저 상업성이 필터링 된 연구결과가 흔히 알려진 계란의 이미지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글을 읽게 되는 단 한 명이라도 건강한 선택을 하는 것을 돕고 싶습니다. 위 정보의 모든 근거는 아래 첨부된 뉴트리션팩츠 영상 속 논문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 :)



이 글은 생활습관의학을 선두하는 뉴트리션팩츠(https://nutritionfacts.org)의 컨텐츠에 기반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뉴트리션팩츠는 닥터 그레거가 설립한 기업의 광고와 후원이 전혀 없는 비영리적 기관으로써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지원한 자원봉사자들과 20명의 연구원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광고기사나 기업의 후원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걸러낸 이런 투명한 건강정보들이 우리가 최우선적으로 접해야 하는 건강에 대한 진실입니다. 저는 수년간 헬스케어 업계에 종사한 의료인으로서 현재 뉴트리션팩츠에서 한국어 번역 자원봉사중인 라이프스타일 코치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 거 먹으면 당뇨 걸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