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러닝 May 21. 2021

리더십 연습이 필요한가?

슬기로운 리더생활

                                                              

▶ 팀원의 역량에 맞는 리더십을 발현하는 연습을 통하여 리더의 리더십 개발과 팀원들의 성장을 지원한다. 


리더십의 발현 연습은 왜 하는가?


회사에서 리더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강의 시에 상황 대응 리더십 발현 연습을 통해 리더십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진행했던 사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리더십 발현 주제는 의사소통, 조직관리, 목표관리, 인재 육성 등 팀원들의 고충이나 제안한 내용들을 주제로 도출하였으며, 교육 및 연습 후 리더들의 반응은 다양한 팀원의 수준에 맞는 리더십으로 팀을 이끌어 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리더 자신의 리더십 개발에도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하지만 리더십 개발 연습을 한 번 진행한다고 해서 나만의 리더십이 만들어지고 좋은 리더, 바람직한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상황 대응 리더십은 리더 스스로가 팀원들에게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하며, 팀원들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려움은 없는지 근무 관련 애로 사항은 없는지 등 환경이나 상황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팀원의 감정과 사생활을 관여하라는 말이 아니다. 팀원이 회사 생활을 하면서 무엇을 어려워하고 어떤 애로 사항이 있고 무엇을 잘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리더는 위와 같이 팀원의 장단점 등을 파악한 이후에 4가지 리더십 유형 중에서 팀원에게 가장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적용하여 발현할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리더의 바람직한 리더십은 팀원들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리더 자신의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학습하여야만 하는 것이다.


상황 대응 리더십 발현 연습


리더십 발현 연습은 2명을 1조로 구성하고 각 조는 1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팀원의 수준을 정의하고, 리더는 4가지 리더십 유형 중 팀원의 수준에 맞는 리더십 유형을 발현하여 리더로서 팀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토론과 발표를 통해서 각 주제에 대하여 리더 간 서로 공감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팀원들의 역량에 맞게 리더십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하며 리더십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리더의 리더십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정의한다.


리더의 리더십 유형은 아래 4가지를 모두 발현할 수 있어야 하며, 팀원의 역량에 맞게 해당 리더십 유형 중심으로 팀원을 이끌어 가는 것이다.


1) 지시형(S1)은 목적, 목표, 절차를 강조하고, 약속과 기한 엄수, 잘못된 사항은 즉시 교정을 요구하고, 책임과 의무를 강조한다. 진행 결과를 철저히 확인하며 규칙과 절차를 좋아한다.


2) 지도형(S2)은 팀원의 역량을 파악하고 의견을 듣고 의사결정을 한다. 진행 결과를 확인하며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며, 역량을 충분히 발휘시킨다. 칭찬과 격려를 하고 일의 결과에 대해 팀원에게 피드백을 잘해준다.


3) 지원형(S3)은 팀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킨다. 계획은 함께 세우되 실시는 팀원에게 위임한다. 팀원 스스로 책임과 임무의 한계를 정하도록 하며, 변화를 간접적으로 촉진시킨다. 팀원들의 관심에 많은 배려를 하며 팀원들과 상의하기를 좋아한다.


4) 위임형(S4)은 팀원 각자가 목표를 결정하고 스스로 실행하도록 한다. 팀원이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지도록 하며, 변화의 필요성을 팀원이 알도록 한다. 팀원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위임하며 팀원 스스로 도전해 보도록 지원한다.



팀원의 역량과 의욕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한다.


1) 열정적 초보자(D1)는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술은 부족하지만 하고자 하는 욕구와 동기를 갖고 있는 경우이다.


2) 좌절한 학습자(D2)는 어느 정도의 경험이 쌓여 역량을 조금 갖게 되었으나 몇 번의 실패로 의욕이 떨어져 있고 업무 수행 시 도움이 필요한 경우이다.


3) 능력은 있지만 조심스러운 업무 수행자(D3)는 경험과 능력이 어느 정도 쌓여 일상적인 책임들에 익숙해져 있으나 자신감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이다. 리더가 보기엔 충분한 역량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팀원 본인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면서 흥분과 불안을 오가는 불안정한 의욕을 보인다.


4) 자기 주도적 성취자(D4)는 팀의 핵심이 되고 있고,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여 역량이 높고 의욕도 높은 단계이다.



상황 대응 리더십 연습 주제는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한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상황 대응 리더십 발현 연습을 진행한다.


1) (의사소통) 리더에게 질문하기가 어렵고 힘이 듭니다. 모르는 것을 물어볼 때 화내고 짜증을 내면서 알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조직관리) 리더들이 자기 눈에 예쁜 사람만 자꾸 편애하듯 챙기는 게 불편해요. 같은 팀에 근무하면서 차별 대우 때문에 눈치를 봐야 되나요?


3) (조직관리) 개인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서 상관없는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표출하거나 편애를 하는 것을 개선해 주세요.


4) (인재육성) 리더들이 바쁘셔서 질문을 하기 너무 힘듭니다. 제가 부족한 것도 있지만 리더님은 전화하거나 바쁘시고 선배님에게도 질문하기 힘듭니다.


6) (인재육성) 알고 있는 내용을 알려 주면 좋을 것 같은데, 계속 모르면서 왜 모르냐고 피드백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7) (목표관리) 리더들은 팀원들과 항상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 이런 말들을 하시는데 너무 힘이 듭니다.


8) (실적관리) 실적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알려주면 안 되나요? 리더께서 빠르게 말해주니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겠어요.



팀원들의 역량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중심으로 리더십 발현 연습을 진행한다.


위에서 주제를 선정한 다음 주제의 내용에 대하여 조별 토론을 통해 그 주제에 대한 팀원의 역량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파악이 어려운 경우 팀원의 역량 수준을 임의로 지정하여 그에 따른 리더십 유형 중심으로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에 대하여 조별 토론하고 역할극을 통해 리더십 발현 연습을 진행한다.


1) 열정적 초보자(D1)는 지시형으로 목표, 우선순위, 역할,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학습 계획 개발, 방법을 알려주고 보여주며, 자원과 정보 및 피드백을 제공한다.


2) 좌절한 학습자(D2)는 지도형으로 우려 또는 의견 청취, 과정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며, 왜인지 이유를 설명하고, 방향 수정과 재교육, 코칭과 피드백, 격려와 지원 등을 제공한다.


3) 능력은 있지만 조심스러운 업무 수행자(D3)는 지원형으로 경청, 장애물 제거, 격려와 확신을 보여주며, 역량, 과거 성공, 기여도에 대하여 일깨워준다. 만약 동기가 낮다면 더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목표나 일을 만드는 방법을 제안한다.


4) 자기 주도적 성취자(D4)는 위임형으로 창의, 혁신에 대한 격려, 자율과 성장에 대한 지원, 멘토링의 기회 제공, 역량, 의욕, 기여에 대하여 인정한다.




[출처: 상황 대응 리더십/캔블리차드, 사람을 남겨라/정동일]




#고객센터 #리더십 #캔블리차트 #상황대응리더십 #리더생활 #인생러닝                                              






















매거진의 이전글 협업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