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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생러닝 Jun 21. 2021

갈등 해결을 소홀히 하지 마라

슬기로운리더생활

조직이나 집단에서는 늘 갈등이 존재하게 됩니다. 갈등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나 조직이나 구성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갈등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발생한 경우 지혜롭게 해결해야 합니다. 


갈등은 이해관계가 복잡한 조직에서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발생 가능성이 커지며 이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 의견의 차이 및 양보와 배려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팀장을 포함한 모든 리더나 팀원들은 조직 내 또는 조직 간 갈등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갈등은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근본적인 해결 없이 빠르게 덮어버리는 것은 나중에 더 큰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등은 팀원 간의 갈등, 팀원과 다른 조직의 팀원 간, 조직의 리더 간의 갈등이 있을 수 있고, 같은 팀에서 리더와 팀원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팀 내 갈등은 팀의 분열로까지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평상시 리더와 팀원 간 및 팀원 간 서로 다름을 존중 및 이해하고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이 다르거나 업무 추진을 위해 상대방의 도움이 필요할 때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이 한두 개 일수 있지만 여러 차례 작은 갈등이 누적되어 작은 것으로도 큰 갈등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때 서둘러 갈등을 해결하려고만 하고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않게 되면 당사자에게 더 큰 상처 및 사기 저하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갈등을 해결할 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판단하여 중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어느 한쪽으로 절대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갈등 중에서 팀 내에서 팀원 간 발생하는 갈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팀원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은 업무적인 갈등으로 팀원 간의 생각 차이나 일하는 방식의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 근본 원인을 해결하려는 노력과 객관적인 시각 및 판단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조직 내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나 근본 해결이 아닌 빠른 봉합으로 초지할 경우에는 갈등이 수면 아래에 있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지뢰와 같아 위험하게 됩니다. 조직의 성과가 좋지 않은 것은 물론 팀원들의 성장에도 영향이 있으므로 갈등이 발생했을 때 리더는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팀원의 사기 저하 없이 갈등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하며 너무 빠르게 해결하려는 것도 지양해야 합니다.


갈등은 업무를 하면서 상대방과의 의견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당사자 들간 의견이 일치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때 의견의 차이점을 면밀하게 검토하지 않아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잘못된 판단을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당사자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면밀하게 검토한 후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임시 처방이나 갈등의 빠른 봉합은 새로운 갈등의 원인이 되며 향후 더 큰 갈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팀원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해서는 

첫째, 팀원 당사자간의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경우에는 팀원 간의 갈등이 깊지 않은 상태로 당사자 간의 갈등에 대한 이해와 양보 등으로 해결이 가능할 수 있지만 작은 갈등이 누적되어 있다면 당사자 간의 갈등 해결은 쉽지 않습니다.   


둘째, 당사자 간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리더가 개입하여 중재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 경우 리더가 따로따로 팀원과의 대화를 통해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선입견을 갖지 말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면밀한 검토와 판단을 해야 하며 너무 빠르게 해결하려는 것도 안됩니다.


셋째, 당사자 간의 해결이나 리더의 중재로 해결이 되었다면 각 팀원으로부터 해결 내용에 대하여 향후에 비슷한 갈등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다짐을 받아야 합니다. 갈등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넷째, 리더는 팀원 간의 갈등이 해결된 내용을 듣고, 조직에 끼친 영향 등을 말하며 당사자들에게도 해결 내용에 대하여 수용할 것을 거듭 당부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팀원들에게도 유사한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만약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지혜롭게 갈등 해결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야 합니다.


조직에서의 갈등은 개인의 감정보다 업무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감정에서 발생된 갈등도 원인을 보면 업무의 의견 차이로 인해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감정으로까지 갈등이 확대된다면 이후 업무에서도 계속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는 갈등이 발생한 경우 업무적인 갈등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참조: 나는 인정받는 팀장이고 싶다, 2019, 플랜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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