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법에 따른 특징 & 궁금증 풀이
https://youtu.be/NgtnxHTtuTY?si=lVDykjVsNiU94QWS
▶
※ 대표적인 부인과 질환 ‘자궁근종’
자궁은 근육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와 관련 근육에 생긴 혹을 근종이라고 하며, 자궁에 생기는 혹을 ‘자궁근종’이라고 부릅니다.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자궁물혹이라고도 표현합니다.
※ 자궁근종 발병 위험 요인
-유전
-비만
-자궁근종 가족력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
-40세 이상 나이
▶
※ 자궁근종의 수술적 치료
자궁근종 치료법은 크게 호르몬 주사(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를 이용한 ‘약물적 치료’와 ‘수술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자궁근종 환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수술적 치료는 크게 △근종 제거술 △자궁 절제술이 있습니다.
① 혹 제거하는 ‘근종 제거술’
근종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자궁에 혹이 있는 부위가 있으면, 그 부위를 절개해서 혹을 떼어내고 다시 봉합합니다.
* 주요 적용 대상
-가임기이거나 임신을 원해서 자궁을 살려야 하는 여성
* 단점
-치료 후 약 50%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보고
② 자궁 들어내는 ‘자궁 절제술’
자궁을 절제해서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과거 ‘자궁 적출술’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적출보다 절제가 정확한 용어입니다. 쉽게 설명할 때 자궁을 들어낸다고 표현합니다.
* 주요 적용 대상
-더 이상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
-폐경이 돼서 자궁 기능이 없는 여성
▶
※ 자궁근종 수술 Q&A
Q1. ‘근종 제거술’ 후 임신이 가능하다?
환자의 나이와 근종 위치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젊을수록, 근종의 위치가 자궁내막에서 멀리 있을수록 수술 후 임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에는 자궁 중에서도 자궁내막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Q2. ‘자궁 절제술’ 받으면 폐경?
자궁 절제술을 받으며 폐경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폐경은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가 기능을 다하거나 제거되면 찾아옵니다. 때문에 자궁 절제술을 받을 때 난소가 기능을 하고 있으면 폐경되지 않습니다. 단지 생리가 안 나오고, 임신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Q3. 자궁을 제거하면 빨리 늙는다?
자궁을 제거하면 노화가 빨리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궁 수술도 회복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게 사실이지만, 회복을 잘 하면 큰 후유증 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자궁은 임신 외에는 다른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자궁을 제거한다고 크게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
※ 자궁근종 수술, 개복하지 않고 진행
과거 자궁근종은 배를 열고 개복해서 진행했습니다. 혹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서 개복의 크기와 가로‧세로 등 개복 방향을 정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과 로봇을 이용한 수술을 많이 적용합니다. 배에 구멍을 뚫고, 이곳을 통해서 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넣어서 화면을 보면서 수술합니다.
[Check!] 자궁근종 혹 크기 & 수술법 선택
자궁근종이 너무 크면은 개복해서 하는게 더 안전합니다. 그러나 크기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혹의 크기‧위치 등을 고려해 수술법을 정하는데, 수술 기술이 점점 발달하면서 과거에는 개복했던 크기의 자궁 혹을 로봇‧복강경으로도 많이 제거합니다.
▶
[건강 돋보기 BEST] 로봇 & 복강경 수술은 흉터‧통증 적어
복강경‧로봇 수술은 흉터와 통증이 적어서 최근 자궁근종에 많이 적용합니다. 특히 로봇수술은 복강경보다 수술 부위 화면이 훨씬 더 잘 보이고, 수술자의 피로도가 적으며, 더 세밀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 혹이 큰 경우 로봇이 주는 수술 이점이 더 많습니다. 로봇 수술의 단점은 건강보험 적용이 안 돼서 복강경보다 비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취재 도움 :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이승호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