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Oct 23. 2024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는

‘마비 사시’의 원인과 치료가 궁금해요

https://youtu.be/hSBB0mD2EN8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는

‘마비 사시’의 원인과 치료가 궁금해요


Q. 눈에 발생하는 ‘사시’는 어떤 질환인가요?

우리는 좌우 양쪽에 있는 두 눈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하지만 눈이 두 개여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사시’입니다. 앞을 똑바로 봐야 할 때 양쪽 눈의 정렬이 틀어져,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하면 사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사시는 소아 질환으로 알려졌는데, 문제가 소아기부터 많이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사시가 어린이들에게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인기에도 찾아올 수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사시’ 진료 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

-1년에 18만5026명 진료 받아

-9세 이하가 약 50%로 절반 차지

-19세 이하로 넓히면 약 79%에 달해 


Q. 사시가 성인이 된 후에도 찾아올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성인이 돼서 진단 받는 사시의 원인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소아기 때 발생한 사시를 치료하지 않고 그냥 뒀거나, 예전에 사시 치료를 받았지만 남아 있는 경우입니다. 또 어렸을 때 없었던 사시가 성인이 된 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인기에 나타나는 사시 중 흔한 것이 ‘마비 사시’입니다. 

※ 성인기에 사시 진단 받는 이유

-소아기 때 발생한 사시를 치료 받지 않은 경우

-과거 사시 치료를 받았지만 남아 있는 경우

-어렸을 때 없던 사시가 성인기에 생긴 경우

Q. ‘마비 사시’는 어떤 질환이며, 원인은 무엇인가요? 

‘마비 사시(paralytic strabismus)’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주로 눈을 움직이는 근육인 외안근을 담당하는 신경이 마비되면 발병합니다. 교통사고 등으로 눈 주변과 머리에 외상을 입은 후 외안근이 마비돼서 눈 운동에 문제가 생기면 마비 사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외에 △당뇨병‧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에 따른 미세혈관 손상 △뇌졸중‧뇌종양 등에 따른 뇌기능 이상 △바이러스 질환 후 나타난 뇌신경 이상 등도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50세 이상의 경우 특별한 원인 없이 허혈적인 손상으로 마비 사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마비 사시 발병 요인 

-눈‧머리 외상에 따른 외안근의 신경 마비

-당뇨병‧고혈압 등에 따른 미세혈관 문제

-뇌졸중‧뇌종양 등에 따른 뇌기능 이상

-바이러스 질환 후 나타난 뇌신경 문제 

-나이와 연관된 비특이적인 허혈적 손상


Q. ‘마비 사시’ 환자는 어느 정도 발생하나요?

‘마비 사시’로 진료 받는 환자가 꾸준하게 늘고 있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를 보면 1년에 1만6752명의 환자가 진료를 받았습니다. 이는 최근 10년간 약 61%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연령별로 환자 분포를 보면 성인 환자가 10명 중 약 8명으로, 대부분입니다. 20대 이상 환자가 78%, 50대 이상은 74%를 차지합니다. 

※ 마비 사시 환자 발생 추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통계)

-1년에 1만6752명 환자 진료 받아

-최근 10년간 약 61% 증가한 수치

-성별 비율은 남성 59%>여성 41%

-연령별은 20대 이상 78%, 50대 이상 74% 


Q. ‘마비 사시’가 찾아오면 어떤 증상을 겪나요?

마비 사시는 다른 사시와 달리 눈을 움직이는 외안근에 문제가 생긴 것이어서 눈 운동장애를 보입니다. 때문에 눈이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고, 바라보는 주시 방향과 주시안에 따라 사시의 정도가 달라지는 비일치성의 특징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발생한 마비 사시일 경우 환자들이 많이 호소하는 주요 증상은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입니다. 복시 탓에 고개를 돌리거나 옆으로 기울이는 행동을 보이고, 눈꺼풀 처짐과 동공 확대 등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 마비 사시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 

-눈이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있다

-복시 탓에 고개를 돌리거나 옆으로 기울인다

-눈꺼풀이 처지거나, 동공이 확대된다


Q. 그럼 ‘마비 사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마비 사시는 원인과 상태에 따라서 △교정 안경 △가림 치료 △프리즘 안경 △보툴리눔 독소 주사 △수술 등을 적용합니다.

이 같은 치료를 위해 우선 필요한 검사를 진행해서 눈 근육인 외안근과 어떤 신경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원인이 눈 이외의 다른 전신 질환에 있으면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를 먼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비 사시의 원인이 명확하게 진단되지 않으면, 우선 보전적인 치료를 시행하면서 약 6개월 정도 관찰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눈 운동장애 개선을 위해 수술을 고려합니다. 마비 사시 수술은 환자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인 복시를 정면을 기준으로 최대한 개선해서 사물을 볼 때 불편함이 없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 Special Comment 

마비 사시 등 성인 사시의 적절한 치료는 외모 등 미용적인 개선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는 입체감이 향상되고, 사회활동을 위한 대인관계 시 걸림돌이 사라지는 등 전반적인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미루지 말고,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마비 사시의 일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나을 수도 있는데, 6개월 이상 길게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불편하고 답답해도 시간의 경과를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취재 도움 : 강북삼성병원 안과 한소영 교수


작가의 이전글 ‘청신경 초종’에 따라온 ‘수두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