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강 용종’ 궁금증 풀이 FAQ
▶
※ 코막힘의 원인 중 하나 ‘비강 용종’
만성적으로 코막힘의 원인이 콧속에 혹이 생긴 ‘비강 용종(비용종)’으로 확인됐나요? 비용종 환자의 절반 이상은 증상이 나타난 후 진단을 받기까지 1년 이상이 소오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주로 코막힘 증상을 보이는 비용종은 왜 발생하고, 어떻게 치료할까요?
▶
※ underline 1. ‘천식‧알레르기’가 비용종 원인?
비용종의 발병 원인은 불명확합니다. 현재까지는 염증, 알레르기 등으로 비강 점막이 손상되면, 점막 표면이 부풀어 오르면서 생기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때문에 천식과 알레르기가 비용종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천식 및 알레르기 재단(AAFA)에 따르면 비용종 환자의 약 50%는 천식이 있습니다. 또 알레르기 반응이 잦거나 만성 부비동염 같은 코의 만성 염증도 비용종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 비용종 발병에 영향 주는 요인
-천식
-알레르기
-만성 부비동염
▶
※ underline 2. 비용종은 안전할까? 위험할까?
‘비용종’은 양성 종양이지만 다른 건강 문제의 합병증과 관련 있을 수 있어서 진료가 권고됩니다. 이와 관련 비종용 환자는 ‘아스피린 과민증’을 동반하기도 해서 아스피린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 악성 종양으로 악화할 위험이 있는 일부 비강 종양을 용종으로 오인할 수 있어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비용종에 동반할 수 있는 합병증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천식
-심혈관 질환
-아스피린 과민증
▶
※ underline 3. 비용종이 ‘후각 상실’을 부른다?
크기가 커진 비용종의 주요 증상은 코막힘이기 때문에 후각 감소를 많이 호소합니다. 이 영향으로 미각 저하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비용종에 따른 후각 기능 감소와 회복 정도는 용종 지속 기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권고됩니다. 이외에 비용종의 영향으로 △콧물 △코 가래 △코맹맹이 소리 △통증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비용종으로 나타나는 증상들
-코막힘
-후각‧미각 저하
-콧물
-코 가래
-코맹맹이 소리
-콧등‧앞이마의 통증
▶
※ underline 4. 비용종으로 감기가 더 심해질까?
비용종이 있는 사람이 다른 질환의 영향으로 콧속 비강에 염증이 생기면 해당 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용종이 있을 때 감기‧독감에 걸리면 감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
※ MEMO
비용종은 치료 없이 저절로 나을 가능성이 낮습니다. 용종 크기는 점점 커지는 등 변할 수 있습니다. 비용종 치료는 우선 스테로이드 등 약물을 적용합니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어나, 부비동염을 동반한 합병증이 있으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 참고 자료
-Asthma and Allergy Foundation of America(2024)
-Nasal Polyposis and Its Management(2024)
-Mayo Clinic Health System(2023)
-The Laryngoscope(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