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찬 the 하트히터 Jul 07. 2020

생명의 유일한 증거는 성장이다

feat. 행복한 이기주의자

생명의 유일한 증거는 성장이다


'남이 깨면 후라이가 되고 내가 깨면 병아리가 된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변화의 시대에 발맞춰 스스로가 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변화라는 단어는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어렵지 않게 듣는 단어이다(심지어 우리 회사의 사훈 중 하나도 '끊임없이 변화하자'이다). 그런데 말로는 알고 있지만 정작 변화는 잘하지 않는다. 나 또한 늘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쌓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우물 안 개구리였다. 편협함을 집중이라는 단어로 합리화했고, 도태를 현상유지로 착각했다.

변화는 다른 관점에서 보면 '성장'이다. 어제보다 성장한 나는 어제와는 다른 내가 되었기 때문이다. 산호와 돌은 얼핏 보면 둘 다 딱딱한 무생물 같지만 산호는 계속 성장하며 변하고 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즉 산호는 살아 있고 돌은 생명이 없다.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죽은 사람이다. 성장하고 있지 않다면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살아 있는 것이다.
생명의 유일한 증거는 성장이다.

- 41p





나의 가치는 내가 선택한다


자신이 바라는 대로 행복한 삶을 꾸려나갈 때에는 두 가지 동기에 의해 자극을 받는다. 둘 중에 비교적 보편적인 동기는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자 하는 '미완' 또는 '미흡'의 동기다. 반면 좀 더 바람직한 또 다른 동기는 발전을 향한 '성장'의 동기다.

- 41p


성장을 동기로 삼는다는 것은 내가 인생의 모든 현재의 순간들을 직접 선택한다는 의미다. 나는 내 자신이 원하는 세계를 선택하는 사람이다. 영국의 극작가이자 소설가 '조지 버나드 쇼'는 "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스스로 일어서서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은 사람들이다. 만약 그런 환경을 만들 수 없다면, 그런 환경을 만든다."라고 했다.

책에서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마음가짐'을 제시한다. 얼핏 보면 타인과 사회에 무관심하다거나 그야 말대로 이기주의적인 것처럼 비춰질 수도 있으나, 핵심은 우리 자신은 자신의 가치를 선택할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자기실현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가 내 정신의 주인이며 나의 감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마음속에 되새겨야 한다.


1. 먼저 나를 사랑한다
2.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난다
3.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다
4. 자책도 걱정도 하지 않는다
5. 새로운 경험을 즐긴다
6. 모든 선택의 기준은 나다
7.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8. 미루지 않고 행동한다
9.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10. 내 안의 화에 휩쓸리지 않는다






나는 매일 성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나에게는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살면서 이토록 성장에 대해 절실하게 원했던 적은 없었다. 특히, 내가 앞으로 살아가고 싶은 삶에 대한 관점이 많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당위적인 자기로서, 나보다는 타인에게 많은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현재는 오롯이 내 삶에 더 집중하고 있다. 그렇다고 타인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단지 무게중심이 좀 더 나를 향해 있다는 것이다.

감사하게도 이러한 변화가 가능했던 배경에는 느슨한 유대의 사람들이 있다. 소중한 가족과 팀원들이 나의 성장의 이유 중 하나라면, 느슨한 유대의 사람들은 내가 하루하루 새로운 경험을 하고 성장하는데 가장 큰 도움을 주는 분들이다. 그분들과 함께 하는 속에서 나는 살아있음을 느낀다. 내가 후라이가 되지 않고 병아리로 깨고 나올 수 있도록 해주시는 분들이 계서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을 멈추지 않고 나 또한 누군가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기를 다짐하며 다시 한 번 되새겨 본다.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살아 있는 것이다. 생명의 유일한 증거는 성장이다.


위대함의 본질은 다른 사람들이 이성을 잃고 헤매는 상황 속에서도 차곡차곡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다.

- 14p





* 참고 : <행복한 이기주의자>, 웨인 다이어

매거진의 이전글 달리기가 내게 준 선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