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rs Cho Cheng Mar 01. 2024

우리 모녀 관계는 어떤 맛일까?

알쏭달쏭 우리 모녀의 맛을 찾아서  

내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음식이다.


가족과 지인들을 떠올리면, 그들이 좋아하는 음식, 그들에게 꼭 먹여주고 싶은 음식이 각자의 이름 옆에 꼬리표처럼 붙어있다.


아빠와 나는 갓 내린 예가체프처럼 항상 서로의 기분을 환기시키고 영감을 주는 관계이며,

남편과 나는 어떤 재료를 넣어도 따스하게 품어주는 만두 같은 관계다. (우린 일주일 내내 삼시세끼 만두만 먹어도 살 수 있는 만두 귀신이다.)


이런 내게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관계가 있는데, 바로 엄마와 나의 관계다.


우리 관계는 보글보글 끓는 된장찌개처럼 구수하지도,

한 겨울 후후 불어 먹는 설렁탕처럼 뜨끈하지도,

뜨끈한 아랫목에 앉아 까먹고 귤처럼 곰살맞지도 않다.


세상에서 어쩜 가장 가깝고 애틋한 사이가 모녀 지간인 것을.

우리 모녀 사이에는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나는 삼 남매 중 막내딸이다.

장남을 아끼는(사실상 내 눈에는 섬기는) 보수적인 할머니와 함께 산 탓에 에 '후남이'로 포지션 된 언니와 나는 항상 뒷전이었다. 가령 자식과 손녀의 특권인 세뱃돈, 귀한 닭다리 같은 것 말이다.


할머니와 엄마가 뱉는 모진 말은 우리 자매의 가슴에 비수로 꽂혔다.


나는 엄마를 미워하기보다 그저 한없이 엄마의 따뜻한 시선과 말 한마디를 기다렸다.


30대 후반이 되어도 여전히 나는 엄마의 무심한 말 한마디에 가슴이 아팠고, 그때마다 내 안에 지독하게 외롭고 움츠러있는 내면 아이를 보듬으며 같이 울고, 하염없이 걸었다.


2018년 5월.

곧 독립을 앞두고 있어선지, 아니면 나도 이제 한 성인 여자로서 엄마를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기에 접어든 것인지 모르겠지만 적극적으로 엄마를 이해하고 싶어졌다.


엄마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어떤 배경으로 엄마는 왜 이런 상황에서 내 마음에 비수를 꽂는 것일까? (내 마음에 비수가 꽂혔다는 건 알고나 있을까?)


물론 가장 빠른 방법은 엄마와 단 둘이 시간을 가지며 오붓하게 이야기 나누는 것이었다.

단둘이 모녀 여행 같은 걸 떠나 속풀이 하는 시간.


하지만 무엇 때문인지, 우린 너무 멀리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아빠와 둘이 하는 여행은 상상이 되어도, 엄마와 둘이 하는 여행은 그림조차 그려지지 않았으니까.


"엄마, 엄마는 나 사랑해?"

라는 말 한마디 묻지 못한 채, 그렇게 난 할 말을 삼키며 눈물만 뚝뚝 흘리고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2019년 4월.

그렇게 우리 둘 사이의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지 못한 채 나는 미국에 왔다. 장거리 연애만 하다 이젠 헤어지지 않아도 되는 신혼의 달콤함도 좋았고. 드디어 나만의 놀이터, 작은 주방이 생긴 것도 감사했다.


그리고 여느 때와 다름없이 주방으로 출근한 날 아침. 한국에서 바리바리 싸운 멸치부터 꺼내 대가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무와 파 따위를 적당히 썰어 두었다. 당장 점심에 먹을 메인 요리를 지지고 볶아도 모자랄 판에 나는 멸치 육수를 내야겠다는 생각밖에 안 했다. 멸치 육수가 냉동실에 없으면 불안증 증세를 보였던 엄마가 지금 내 앞에 있다.


항상 주방을 떠나지 않고 멸치 국물을 우려내던 그녀, 마늘은 꼭 집에서 직접 깐 뒤 절구로 콕콕 빻아 소분해서 쓰던 그녀. 그런 우리 엄마의 영혼이 나에게 빙의라도 한 듯... 나는 어린 시절 주방에서 항상 움직이는 엄마가 되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었다. 그렇게 반나절이 지났을까. 엄마의 삶이 갑자기 가여워졌다. 그리고, 그동안 얼음장처럼 꽁꽁 얼어있던 내 마음이, 엄마와 나 사이의 큰 얼음벽을 녹아내릴 방법을 찾았다.




엄마처럼 주방에서 요리하고, 내 시간을 보내보자.


그렇게 나는 매일매일 주방에서 엄마와 화해를 하기로 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