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멀리스트 귀선 Mar 08. 2021

군관사에서 미니멀 라이프

관사에서 미니멀하게 살기

 관사덕분에 미니멀 라이프


아이 덕분에 미니멀 라이프를 시작하고  미니멀 라이프를 유지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는 나는 군인 가족이기 때문이다.


군인가족의 특권이라고도 할 수 있는 관사 생활.

은 이사와 가끔 집이 없어서(?) 힘든 적도 있지만, 대체로 만족한다. 그 이유는 군인가족들과 좋은 인연을 만들기도 하고 여러 지역을 옮겨 다니면 그 지역들을 알 수 있는 기회도 생기기 때문이다.


가끔 집 뽑기를 잘못하면 도배장판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오지만 그 정도는 충분히 감수할만한 관사 생활이다. 단, 이사를 언제 가야 하며 몇 평으로 이사 가야 하는지는 모른다. 운이 좋으면 새로 지은 넉넉한 평수로 갈 수도 있지만 15평 오래된 관사로 가야 할 수도 있다. 아직 15평에서는 살아본 적이 없지만 15평에서 이사 온 가족들 얘기들을 들어보면, 부엌은 한 명이 서서 요리를 하고 있으면 지나갈 수 없고,  손님을 초대하면 신발장부터 부엌까지 나란히 앉아야 한다고 한다. 그래도 그 좁은 집에서 알콩달콩하게 살았던 일도 추억이었다며 회상하는 언니들을 보면 꽤 긍정적이다.


남편의 6개월 교육으로 22평  관사로 이사했던 시기가 있었었다. 이 전 집보다 평수가 작아지고 아기 짐까지 늘었던 터라 거실에 소파가 겨우 들어갔고 몇몇 옷 짐과 이불들은 그대로 방한칸에 창고처럼 쌓아두고 6개월을 지냈다. 6개월 뒤 새로 이사한 관사에서 그 옷들과 이불들을 꺼냈을 땐 곰팡이들의 서식지가 되었다. 6개월만 살 집이라 정리도 안 하고 살았더니 이런 사태가 온 것이다. 하지만 그 경각심은 그때뿐이었고, 정리와 비움은 귀찮은 일이었고 나에게 먼 이야기일 뿐이었다.


아이가 생기고 걷기 시작할 때쯤 본격적으로 우리 집 미니멀 라이프가 시작되었다. 지금 아이의 나이는 4살. 어제도 그제도 나의 비움은 계속되는 중이다. 이제 나의 목표는 언제, 어디로, 몇 평으로 이사를 가든지 만족하며  살 수 있는 짐을 꾸리는 것이다. 어차피 자주 다니는 이사라 좋은 가구 예쁜 장식품들은 나에게 오히려 짐이  뿐이다.


신혼 때, 내 마음에 쏙 드는 시스템 옷장을 맞췄었다. 이사 두 번만에 망가져서  속이 쓰렸던 기억이 있다. 꼭 필요한 것들로만 꾸미고 살고 싶다. 그리고 간편한 이사를 하고 싶다.


"다음 이사 때는 뭘 정리하고 가야 하나..."

"이삿짐 정리 언제 다 하지..."

"이사는 좋은데 짐 정리가 싫어..."


 이사는 설레지만 이사 그 후가 걱정되었다. 항상 몇 번씩 했던  고민들이다. 이사 때마다 쓰레기도 많이 나왔다. 가능한 최소한의 짐들을 가지고 이사를 가고 싶다. 지금 살고 있는 관사보다 작은 집으로 가게 되더라도 걱정이 없고, 이사 후 이삿짐 정리로 힘들지 않은 집이 되고 싶은 것이다.

우리 집 안에서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물건들을 가지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아직도 비움 ing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친정집 신발을 비우니 생기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