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멀리스트 귀선 May 17. 2023

이제 수건을 개지않기로 했다.

미니멀 살림 쉽게하기

항상 우리가 있는 공간을 편안한 곳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있는 미니멀리스트 주부입니다. 언제나 쉽게 정리와 청소가 잘 되는 집. 그런 공간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있지요. 하지만 매번 같은 집안일을 하는 것은 꽤 귀찮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집안일을 덜하고 최소화할까 생각하고 연구합니다. 그리고 결국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 냅니다.

 

같은 물건이라도 수납에따라 공간이 달라진다는 것을 아시나요? 같은 살림이라도 불편함이 없다면 조금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수납은 동선을 고려해서 함께 살고 있는 6살 아이도 할 수 있도록 쉬운 방법을 적용합니다.

모든 살림규칙은 가족 모두 쉽게 할 수 있도록 정하고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청소도구는 여러 개를 사용하기보다 하나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고, 주방 조리기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물건들은 매번 선택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관리하는 시간과 보관하는 공간도 아껴집니다. 덤으로 정리도 쉬워집니다.


마른 수건을 개켜서 욕실수납장에 정리하는 일은 귀찮고 수고로운 일입니다.(내 기준) 이제 빳빳하게 마른 수건을 개지않고 그대로 바구니에 담아 옷방에 둡니다. 샤워하러 갈 때 각자 속옷과 수건을 챙겨갑니다. 수건을 개지 않으니 지루한 살림 한 가지가 줄었습니다. 수건을 욕실에 보관하지 않으니 눅눅해지지 않고 빨래를 개는 스트레스와 잔소리가 줄어듭니.  수건의 적정 갯수는 사용하는 양과 세탁 주기를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적당한 수건의 갯수를 정하면 빨래가 쌓일 일이 줄어드버다.  매일 가족수대로 약 3장씩 쓰고 3인 가족 2일~4일에 한 번은 빨래를 하니까 12장이면 충분합니다.


세탁실에 있던 빨래바구니를 욕실 앞으로 옮기니 여기저기 흩어져있던 빨래가 한 곳에 모아집니다. '빨래는 빨래통에'잔소리가 줄었습니다. 

식탁에서 책을 읽을 때 책꽂이보다 더 가까운 동선을 찾았습니다. 식탁 옆 냉장고 위에 노트와 책을 보관합니다.

식탁 위는 언제나 깨끗하게 규칙을 이사 온 후에 잠시 보류시켰습니다. 대신 식탁 위에 정수기만 놓기로 새 규칙을 정했습니.

아이가 주방에서 손을 씻고 닦을 때 욕실까지 가서 닦는 것을 귀찮아하길래 작은 수건을 냉장고에 붙여주었습니다. 이제 말하지 않아도 잊지 않고 잘 닦습니다.


이렇게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면 누구나 간단히 할 수 있고, 부담 없이 매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단정한 집과 잔소리가 사라지는 것은 덤입니다.


+지금 그 물건들의 위치는 그 곳이 적당한가요?

한번씩 큰 가구도 새로운 위치에 옮겨놓다보면 마치 새로운 집에 온 것같은 느낌이듭니다.





이전 15화 미니멀리스트의 살림템 추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