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Feb 18. 2020

태국어 당신 사진을 찍어도 될까요?

찬 싸맡 타이 룹 쿤 다이마이 카

태국의 대가족이 오붓하게 모여 앉아 쉬고 있는 모습을 보았을 때 난 그들의 사진을 찍고 싶었다. 그러나 매번 캐디에게 우리 사진 좀 찍어주겠어요? 만 했기 때문에 당신들의 사진을 찍어도 될까요? 를 태국어로 할 줄 몰랐다. 대충 손짓 발짓으로 했었는데 이제 제대로 사전을 찾아본다.  

찬 싸맡 타이 룹 쿤 다이 마이

오호 사진 좀 찍어주시겠어요? 와 거의 같지만 아주 살짝 다르다. 하나씩 뜯어보자. 



우선 맨 앞에  대신 이 붙는다. 

사진 좀 찍어주시겠어요? 에서는 


쿤 싸맡 타이 룹 다이마이 카 라고 했었다.

즉 앞에 일인칭 대명사  대신에 이인칭 대명사 당신인 이 왔었다. 


제가 당신을 찍을 수 있을까요? 니까 

내가 맨 앞에 오는 것이다. 오호. 


싸맡: ~ 할 수 있다. 

러르아는 묵음이다. 




타이: 촬영하다. 

터퉁 고자음에 마이엑이 붙었으니 1성 low tone이다. 

아주 낮게 발음하는 것. 


: 사진


러르아 고자음에 장모음 우 그리고 사음 엔딩. 2 성이다. falling tone. 

높은 곳에서 내려오는 느낌으로 소리치듯 외치듯 발음. 


: 당신 

커콰이 저자음에 단모음에 너넨 생음엔딩 즉 평성 mid tone

자, 모두 합쳐보면


찬 싸맡 타이 룹 쿤 다이마이 

제가 당신의 사진을 찍어도 될까요?


여자라면 뒤에 를 

남자라면 뒤에 을 붙여서

존칭으로 표현한다. 즉


찬 싸맡 타이 룹 쿤 다이마이 카

찬 싸맡 타이 룹 쿤 다이마이 캅


하하 이젠 사진을 찍어달라고도 찍겠다고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겠다. 


쿤 싸맡 타이 룹 다이마이 카 :사진 좀 찍어주시겠어요?

찬 싸맡 타이 룹 쿤 다이마이 카: 제가 당신 사진을 찍어도 될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태국어 건배!행운을 빌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