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Apr 08. 2021

고구마

고구마를 심기로 했다 후배 S와 함께. 그녀 남편도 은퇴를 했고 나의 남편도 은퇴를 하여 우린 함께 십여 년 전에 산 땅에 먹고 싶은 과일나무들을 심어 기르고 있다. 이제 3년째이지만 고생만 하고 거둬들이는 건 하나도 없다. 모두 새들과 고라니의 먹이가 되었을 뿐이다. 그래서 이번엔 좀 수확을 내보자고 단단히 결심을 했다. 고구마를 심되 철조망을 쳐 고라니와 멧돼지들로부터 우리의 먹거리를 지켜내 보자고 했던 것이다. 철조망은 비싸다. 수확은 1도 없이 자꾸 돈만 들이면 안 된다. 그래서 심을 박고 거기 노루망을 치기로 했다. 노루망은 비닐 그물 같은 걸로 철조망보다는 훨씬 쌀 것이다. 가격도 물어보지 않았지만 그러리라고 생각해 노루망으로 골랐다. 휀스를 치기 전 땅을 고르고 흙 영양제와 살충제를 뿌렸다. 삼일 정도 지나고 나서 그 위에 비닐을 덮어두란다. 그때 노루망도 치기로 했다. 오늘은 그물망을 칠 쇠파이프만 1미터 간격으로 촘촘히 박았다.


내가 느끼기에 거기서 내가 제일 일을 못한다. 그래서 곡괭이질을 하며 막들 땅을 고르는데 난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 같아 며칠 전 심은 나무들에 물을 듬뿍 주기로 했다. 그러면 우리의 일하는 시간이 좀 단축될 테니까. 며칠 전 우린 호두, 석류, 아로니아, 음나무 등 우리가 먹고 싶은 것을 몇 개씩 심었던 것이다. 나도 무언가 도움되는 일을 멋지게 하고 싶었으니까. 땡볕이 지글지글 내리쬐는 그 땅에서 그들 셋이 땅을 고르는 동안 나는 졸졸 흘러가는 도랑물을 길어 나무들에 듬뿍듬뿍 주었다. 그런데 농사할 때 쓰는 물조리개. 어마어마하게 커다란 그 물통. 낑낑 낑낑 그 기다란 밭을 그 무거운 물을 들고 거의 열 번은 왔다 갔다 한 것 같다. 앗, 발목이 아프다. 너무 무거운 걸 들었는가 보다. 옛날에 부러졌던 발목에 무리가 갔는가. 발목이 아프다. 나도 참참참. 왜 그렇게 무식하게 일을 했을까? 같이 하면 쉬웠을 것을. 에구. 너무 스스로 일 못한다고 그럴 건 아니었을 수도 있다. 그래도 그들은 호미질이며 곡괭이질이며 삽질을 정말 잘한다. 난 내가 봐도 한심할 정도로 참 못한다. 그러니 잘했다. 발목은 많이 아프지만. 하하 이게 나다. 모든 게 어설프다. 좀 똑 부러지지 못한다. 그래도 어쩌랴. 이게 나인 걸. 그대로 파이팅!!! 푸하하하 


(사진:꽃뜰)
매거진의 이전글 칼같이 잘라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