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매매일지
나는 그렇게 투자를 잘하는 것 같지가 않다. 내가 팔고 나니 삼성전기와 SK이노베이션 모두 잘 올라간다. 그래서 다시 그것들의 차트를 봤다. 그러나 아직 5일선이 20일선 아래 있으므로 다시 사넣는다든가 그런 일은 하지 않았다. 그냥 내버려 두었으면 손실도 크지 않고 도리어 수익일 텐데 내가 너무 고지식한 건 아닐까. 내가 이런 단순한 원칙. '난 아무것도 몰라요~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면 매도할 뿐야요~'를 정한 데는 이유가 있다.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무조건 도서관으로 내달렸고 주식에 관한 책은 닥치는 대로 읽었다. 그 많은 이론들과 매매기법들을 얼마나 많이 읽고 또 익혔는지 모른다. 그렇게 최신 기법을 잘 장착했지만 결론은 실행에 있었다. 내가 많이 아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끝도 없이 내려가는 것에서 살아남을 수만 있다면 그러면 성공할 수 있다. 나와야 된다는 걸 아는데 망설이다가 도저히 나올 수가 없어 버티고 그러다 정말 쫄딱 망해보기를 수도 없이 해보고 내린 결론이다. 아는 게 많고 보는 게 많고 듣는 게 많으면 그 무언가 원칙을 지켜내기가 참 힘들다. 그래서 난 다른 건 다 무시하고 내가 쉽게 지킬 수 있는 원칙 하나만을 정해놓고 노래 부르고 있는 것이다. '난 아무것도 몰라요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면 매도할 뿐야요~' 그런데 그것 역시 좋은 방법이 아닌지 고생하고 있다. 에고.
사진 1. 추정자산. 1823만 원. 3일 남았다. 그때까지 277만 원을 벌어야 하는데 그건 이미 불가능인 것 같다. 그렇다면 마감일에 어떡해야 하지? 5일선이 20일선 위에 있는데 마감일이라고 정리할 수는 없을 것 같으니 그냥 이어지게 될 것 같다.
사진 2. 두산중공업. 39만 원 손실 중.
사진 3. 에코프로. 4만 원 수익중.
아직 5일선이 20일선 위에 있기에 아무 행동하지 않았다.
이것 역시 5일선이 20일선 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내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과연 요거 '난 아무것도 몰라요~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면 매도할 뿐야요~' 딱 하나로 내가 주식시장에서 이길 수 있을까? 그래. 해보는 거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