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Nov 29. 2019

싸왓디 카 싸왓디 크랍

Hello

하하 백수가 과로사한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 푸하하하 백수인 나는 바쁘게 왔다 갔다 하느라 이제야 다시 태국어로 돌아온다. 하하 백수 얼마나 좋은가. 시간도 내 맘대로 하는 것도 내 맘대로. 좋은 걸 어떡해. 그 좋은 것만 쫓아다니리. 그러면 나중에 나의 인생이 끝나는 날 나는 좋은 것만 하다 간 여자가 되지 않을까. 푸하하하 나의 많은 글들 제목을 장식해주는 사진은 대부분 시애틀의 사진 잘 찍는 아이가 보내주는 것들이다. 그 애는 참 사진을 잘 찍는다. 그래서 난 그 애의 사진을 참 좋아한다. 





오늘은 싸왓디 카. 태국에 여행 가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었을 싸왓디 카다. 하하 내가 1976년 한국외대 태국어과 처음 갔을 때 우리가 제일 먼저 배운 단어도 바로 이것 싸왓디다. 싸왓디. 하하 그런데 이 단어만 보면 우스운 게 유난히 경상도 남학생들이 많았는데 하나같이 이 발음을 못했다. 교수님이 싸왓디~ 하면 언제나 사왓디~ 싸! 사! 쌀! 살! 하하 여학생들은 거의 서울이었다 도무지 딱 네 명뿐이었지만. 우리는 너무 재밌어 키득키득 웃고 그 남학생 들은 절대 싸! 발음을 교수님 원하는 대로 뱉어주지 못했고. 그런데 뒤늦게 남편 따라 울산에 살다 보니 정말 그들 쌍시옷 발음 못하고 모음 으 발음 못하고. 우리 아랫집 아이 이름이 건호인 줄만 알았다. 어느 날 그 애 이름이 쓰인 걸 보았는데 근호였다. 아니 근호를 왜 그 엄마는 맨날 건호라 했을까? 하하 그렇게 놀랐던 기억도 있다. 성가대에서는 그리스도가 거리스도가 되곤 한다. 하하



오늘은 그래서 단어만 들어도 그 옛날이 생각나며 웃음보가 터지는 싸왓디 카, 싸왓디 크랍을 공부한다. 요기 쓰인 것은 싸왓디 크랍이고 위에 것은 싸왓디 카다. 두 개 다 안녕하세요다. 그러나 태국에서는 여자랑 남자랑 뒤에 붙이는 존칭 어미가 다르다. 여자는 뒤에 카를 붙이고 남자는 크랍을 붙인다. 그러니까 나, 여자는 싸왓디 카 해야 안녕하세요가 되고 남자는 싸왓디 크랍 해야 안녕하세요가 되는 것이다. 



일단 싸왓디를 뚝 떼어서 볼까? 써쓰어 +  워웬 + 싸라 아 (마이한아깟) + 써쓰어 + 더덱 + 싸라이  싸왓디 맨 앞에 툭 나와있는 써쓰어는 홀로 있으니 쌀라 아 단모음이 생략된 것으로 보아 싸 라고 발음하고 그다음에 왓. 써쓰어 고자음에 싸라아 단모음 들어가면 1성 low tone으로 아래서 더 아래로. 싸! 하면 된다. 왓의 워웬은 저자음 그리고 단모음 아 그리고 칵 목이 막히는 사음. 그렇다면 저자음에 단모음에 사음 엔딩이니까 3성 high tone으로 위에서 더 위로 왓! 그리고 디의 경우 더덱 + 싸라 이 장모음 즉 더덱 저자음에 생음엔딩이니까 mid tone 평성이다. 그래서 발음은 싸왓디 가 된다. 




다시 한 음절씩 뜯어서 볼까? 싸왓 디 카


싸   써쓰어 고자음 + 싸라 아 단모음 = 1성 low tone

왓   워웬 저자음 + 마이한아깟 단모음 + 써쓰어 종자음 사음 = 3성 high tone

디   더덱 중자음 + 싸라 이 장모음 = 평성 mid tone

카   커콰이 저자음 + 마이엑 + 싸라아 단모음 = 2성 falling tone



요건 내가 남자일 때 하는 싸왓디 크랍


크  커콰이 저자음 + 단모음(사음) = 3성 high tone

랍  러르아 저자음 + 싸라아 단모음 + 버바이마이 (종자음사음) = 3성 high tone



그러니까 여기 카와 크랍은 아주 중요한 것으로 내가 여자면 존댓말 쓰고 싶을 때 무조건 카를 붙여주고 남자라면 크랍을 붙여주어야 한다. 카의 경우를 볼까? 커콰이가 저자음. 그리고 마에 엑. 그리고 싸라아 단모음. 저자음에 마이엑이 붙으면 제2성이 되므로 뒤에 단모음 붙어도 어쨌든 이것은 2성. falling tone 이다.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듯 카. 싸왓디 카. 마침표 찍듯 그렇게 발음하면 된다. 


크랍의 경우 랍 앞에 있는 이 뚝떨어진 자음 하나는 그러나 뒤의 러르아와 복합자음으로 커콰이를 크라고 발음하며 랍이 따로 떨어져 나오는 형식이 된다. 커콰이가 저자음이니까 저자음에 단모음에 종자음 사음은 3성 high tone 이다. 



싸 왓 디 카 

싸 왓 디 크랍


그 옛날 학창 시절이 생각나는 단어들이다. 하하 그렇다고 복습을 아니할 수는 없다. 싸타니롯화이, 롱파야반, 헝쑤웜, 팥따칸, 싸왓디 카. 싸왓디 크랍 다쉬!!! 싸타니롯화이 train station 롱파야반 hospital 헝쑤웜 toilet 팥따칸 restaurant 싸왓디 카, 싸왓디 크랍 Hello 오늘공부 끝. 



매거진의 이전글 팥따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