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슴 Jan 17. 2018

이번 새해에는 새로운 것을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작년 이맘때쯤 갑자기 글이 쓰고 싶어졌다. 그걸로 새해 목표를 정했다. 목표라기보단 위시리스트에 추가되자마자 갑자기 맨 앞으로 치고 올라온 녀석이랄까.

나도 글 잘 쓸 수 있을 것 같았다. 중학교 2학년 때 1학년 담당 국어 선생님이 과제로 제출한 내 독후감을 빌려달라고 하면서, 독후감 잘 쓴 표본으로 후배들 보여주겠다고 하셨다. 왜 누구나 그런 거 하나쯤 있지 않나 칭찬받았던 아주 작지만 소중한 기억. 그걸 마음 저 안쪽에 고이 모셔두고 아직도 자존감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무한동력은 존재한다ㅇㅇ.

몇몇 글쓰기 모임에 참여했다. 모임 첫날에 쓴 글은 좋다고 칭찬도 받았는데 점점 부담됐다. 글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포기하기도 했다. 잘 쓰고 싶은 마음만 앞섰지 정작 내 생각이 없었다. 나로부터, 내 경험으로부터 가공해낸 나의 생각, 나의 주장.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고 계속 사람들을 만나면서 조급해하지 않아도 됨을 알았다. 모여 앉아 글을 나누는 것 자체로 만족스러웠다. 살짝만 봐도 그 사람임이 티 나는 글을 읽는 것도, 역으로 그 사람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겨우 이해되는 글을 읽는 것도 흥미로웠다.

가장 큰 변화는 이거다. 나는 사회적인 반향을 일으킬만한 주장을 하는 글만 의미 있는 글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사람들이 내 글을 읽고 공감해주는 경험이 소중했다. 내 주장에 동조해주는 것보다도 내 글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같은 감정을 느꼈다고 증언해주는 누군가가 더 힘이 되었다. 타인에게 내가 받아들여진다는 느낌은 강렬하다. 평소 조리 있게 말을 잘하지 못하는 콤플렉스가 있는 나에게 감정과 표현을 정리하는 이 시간은 특별했다. 정리하면서 분노나 화 같은 격한 감정이 사그라지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게 지냈는데 어느새 또 다른 새해가 되었다. 주변에서는 온통 운동, 영어회화 등 새로운 결심을 하기도 하고 나에게 권하기도 한다. 나는 당장은 다른 시도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아직 동력이 멈추지 않았다. 멈추지 않길 바란다. 느리더라도 계속하려고 한다. 눈덩이가 녹아 없어지지 않을 만큼의 속도로, 오랜 날 굴리기에 과하지 않을 체력을 들여. 그러다 보면 언젠가 나도 나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글을 쓸 수 있게 되겠지 생각하며.

작가의 이전글 님아, 그 덕질을 멈추지 마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