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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의 기원과 역사

인더스 문명부터 현대까지 한눈에 정리, 우리가 몰랐던 5000년의 이야기

by eunsu


How old is YOGA?


(인더스 계곡 문명 - 기원전 3000-1500년)

초기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요가와 관련된 신체 자세를 나타내는 인장과 조각이 발견되었다. 이는 요가 관행의 기원을 추정할 수 있게 해준다.


1. 베다 시대 Vedic Period

(기원전 1500년-500년)

베다 문헌에서 요가라는 용어가 등장하며, 초기 요가 사상과 수행이 우파니샤드와 같은 경전에 방영된다.


베다는 지식이라는 의미로 인도의 모든 철학, 종교, 문학, 예술 등의 뿌리이다. 특히 <리그베다>,<우파니샤드>에 초기 요가의 사상과 명상적 실천이 나타난다. 이 시기의 요가는 제사와 의식에서 신성한 연결(신과의 연결)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초기 요가의 형태는 신체적 자세보다는 찬트와 명상에 집중했다.


(초기 우파니샤드 -기원전 800-400년)

요가의 심오한 철학적 개념이 등장한다. 내적 탐구와 해탈을 추구하는 전통이 강조된다.


tan/ yogan/ iti /manyante/ sthiram/ indriya-dharanan _카타 우파니샤드


그것/요가/라고할수있다/생각/안정된/감각능력-의식의 집중


2. 전(초기) 고전 시대 Pre-classical Period

(기원전 500-200년)

<바가바드 기타>와 같은 서사시와 철학적 문헌에서 요가가 언급되며

<마하바라타>의 일부인 <바가바드 기타(생활)>에서 카르마요가,박티요가,즈냐나 요가 등 다양한 요가의 길이 설명된다. 요가의 정의와 목표가 더 체계적으로 정립되기 시작한 시기이다.


3. 고전시대 Classical Period

(기원전 200년경)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 가 이시기에 작성되었으며, 요가철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문헌으로 여겨진다. <요가수트라>는 아쉬탕가(8단계) 요가를 제시하며 요가의 실천적 원칙도덕적 지침으로 명확히 정의한다.


4. 중세시대 Post-classical Period

(기원후 500-1500년경)

하타요가의 발전이 두드러지는 시기. 스와트마라마(Swatmarama)에 의해 신체적 수련을 통한 영적 성장에 중점을 두는 하타 요가 경전인 <하타요가 프라디피카>, 게란다 Gheranda에 의해 <게란다 상히타> 등이 작성되었다. 요가는 에너지와 신체의 연관성을 탐구하며, 쿤달리니, 차크라 등의 개념이 발전했다.


하타요가의 발전 (기원후 1100-1500년)

<하타요가 프라디피카>,<게란다 상히타> 등에서 하타 요가의 기법과 철학이 체계적으로 설명된다.

*프라디피카: 빛,등불 | *게란다:이름, 상히타(고란다,고린다):집합


5. 현대요가의 등장(19세기 후반-20세기) ,

근현대 및 현대 Modern and Contemporary Priod 19세기 후반~현재


서양에 요가가 소개되고, 다양한 스타일의 현대 요가가 발전하는 시기.

스와미 비베카난다, 티르말라이 크리슈나마차리아, 파타비 조마스 B.K.S 아헹가 등과 같은 요가 지도자들이 서양에 요가를 소개하며 현대 요가가 형성되며 전 세계에 요가를 전파했다. 현대 요가는 다양한 스타일과 수련법을 포함하게 되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다. 요가는 단순한 신체 수련을 넘어 웰빙과 정신적, 영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았다.


(21세기 요가)

요가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으며, 건강과 웰빙을 위한 중요한 수련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다양한 요가 스타일과 접근법이 발전하고 있다.




각 세대는 요가의 철학과
실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으며,
요가를 다채로운 전통과 현대적 변형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Modern YOGA gurus


1. 스와미 비베카난다 Swami Vivekananda

(1863~1902)

비베카난다는 1893년 시카고 종교회의 강연을 통해 서양에 인도의 요가 철학과 베단타 사상을 최초로 전파한 인물이다. 그는 요가가 단순한 신체적 수련이 아닌 정신적 수련과 영적 깨달음의 수단임을 강조했다.


2. 스바미 시바난다 Swami sivananda

(1887~1963)

시바난다는 인도 요가와 영적 지도자로서 고전적인 요가와 현대요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했다. 그는 요가가 단순한 신체적 수련을 넘어 정신적, 도덕적, 영적 발전을 위한 도구라고 강조했다.


3. 티르말라이 크리슈나마차리야

Tiirumalai Krishnamacharys (1888~1989)

크리슈나마차리아는 '현대 요가의 아버지'로 불리며, 현대 요가의 주요인물이다. 하타요가와 아쉬탕가 요가 스타일의 기반을 확립했다. 아헹가, 타파비 조이스, 데시카차르(아들) 등의 스승이며 또한 그는 빈야사 크라마요가 Vinyasa Krama(단계적) Yoga를 정립했다.


4. 파트비 조이스 K. Pattabhi Jois

(1915~2009)

육체적 한계를 넘도록 하는 엄격한 체계의 수련인 아쉬탕가 요가의 창시자이다. (Ashtanga Vinyasa YOGA) 어린시절 크리슈나마차리아에게 요가를 배웠고 그를 통해 고대 경전인 <요가 코룬다 Yoga Korunta> 를 공부하며 아쉬탕가 요가 정립의 기반을 닦았다. 그의 아쉬탕가 요가는 현대 요가의 주요 흐름 중 하나가 되었다.


5. B.K.S. 아헹가 B.K.S lyengar

(1918~2014)

아헹가는 어린시절 질병에 시달렸는데 요가를 통해 건강을 회복했다. 그래서 아헹가는 요가의 치유적 측면을 강조하며 '아헹가 요가'를 창시했다. 자세의 정렬과 몸의 균형을 중시하는 그의 접근 방식은 수백만명의 요가 수련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요가가 물리 치료 및 재활 치료로도 사용되었다. 또한 그는 요가 디피카(Light on yoga)를 저술했다.


6. 오쇼 라즈니쉬 Osho Rajneesh (1931~1990)

오쇼는 명상과 요가뿐만 아니라 종교적 자유와 정신적 해방을 강조한 인물이다. 그는 동적 명상 Dynamic Meditation 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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