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끝 Jan 28. 2021

더 멋진

더할 나위가 없이 예쁜 마음이 그득 담긴 노랫말을 읊조리며

알 것 같아 이제야

너의 손을 다 놓쳐 버리고서야


처음부터 사랑 같은 건

처음부터 없던 거라고


내게 말해줬더라면

그땐 더욱더 쉽게 너를 보내줬을 텐데


더 멋진 사람과

더 멋진 곳에서

더 멋진 일들로

더 멋진 추억을

더 멋진 이별을

더 멋진 기억을 

만들기를 바라


더 멋진 사랑하기를 바랄게


선율을 만들고 노랫말을 쓴 뒤, 이를 서정적으로 부르는 곽진언의 '더 멋진'이라는 곡의 노랫말이다. 다만, 아직까지 이 곡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곡이다. 내가 이 노래를 접할 수 있던 것도, 그가 소극장에서 부르던 영상을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다. 


이 노래는 이별한 사람에게 '더 멋진' 사랑을 하며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그득 담은 곡으로, '더 멋진'이라는 노랫말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화자의 마음을 강조한다. 나는 이 곡을 들을 때 흐르는 선율을 무척 아끼지만, 노랫말을 더욱 좋아한다. 그는 스무 살이 되던 무렵에 연인과 헤어진 후, 이 노래를 만들었다고 했다. 깜짝 놀랐다. 나와는 달라도 너무 많이 달랐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때의 나였으면, 분명 헤어진 사람을 향하여 '나와 헤어져서 앞으로 덜 행복하기를 바랄게'라는 마음을 보냈겠지. 이처럼 내가 못 된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내가 그 사람에게 있어서 '최고의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기저에 깔려 있어서다. 그런데 곽진언은 달랐다. 헤어졌지만, 한 때 사랑했던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그득 들어차 있다. 그는 남이 된 사람에게 더 멋진 사랑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선율과 함께. 그는 성숙한 사람이었다.


헤어진 사람을 이리도 깊이 생각하는 예쁜 노랫말이 또 있을까 싶다. 노래를 부르는 사람에게 어떠한 경험은 결과물을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가 스무 살 무렵에 이별을 경험하지 않았다면, 이 노래를 만날 수 없었을 것이다. 이별을 겪던 당시에 많이 힘들었겠지만, 멋진 노래를 만들어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아울러 노래를 만들고, 부르는 그의 삶에도 '더 멋진' 일들이 가득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들숨과 날숨의 경계가 모호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