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진 Oct 22. 2020

13. 택배 기사들의 죽음


엘리베이터가 없는 5층 건물에 있었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고 4시간을 오르내린 적이 있다. A4 한 박스 또는 두 박스 정도 되는 무게의 물건들을 10분에 한 번씩 들고 5층의 계단을 올랐다. 지금도 잊지 못할 만큼 힘든 날이었다.




택배 기사들의 심정을 알 것 같았다. 나의 몸을 스스로 혹사하고 있다는 슬픔. 잠을 잘 수가 없는 목과 허리의 통증.





택배 기사 한 분이 또 세상을 떠났다는 기사를 보고 마음이 쿵 했다. 나도 너무 힘들어서 직장을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있지만, 그래도 삶을 포기하지는 않았다. 사람이 얼마나 힘들고 막다른 길에 몰리면, 인생보다 작은 직장에 얽매여 죽음을 택하는 걸까.





무언가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가, 택배 소비를 줄이기로 했다. 아예 안 하면 좋지만, 그래도 일단은 줄여보는 것으로. 물론 누군가는 말할지도 모른다. 소비가 줄면 그들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고 그건 그들에게 결코 좋은 일이 아니라고.





그런데 내가 강한 노동 강도와 노동 시간을 경험했을 때 느낀 것은 돈을 더 벌고 싶다는 생각이 아니었다. 나는 밤마다, 아침마다 제발 일거리가 줄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내 몸을 내가 지킬 수 있도록 조금은 편안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절히 빌었다. 매일 그 생각으로 동료를 만나고 나를 달랬다.











집 앞에서 생수를 직접 사서 들고 왔다. 인터넷에서 사는 것보다 저렴해서 놀랐다. 솔직히 생수를 옮긴 적이 별로 없어서 너무 무거웠다. 그래도 최대한 허리가 상하지 않는 자세로 힘을 썼다. 마음은 가벼웠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내가 해도 되는구나, 창피하기도 했다. 생수나 생필품 같은 건 이렇게 혼자의 힘으로도 얼마든지 집에 데려올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택배를 시켜야 하는 날도 있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내 나름대로는 노력해 보고 싶다. 언젠가 택배 기사들이 건강한 신체를 지키며 일할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는.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건강검진 주기를 1년으로 단축하고 건강 고위험군으로 판단될 경우 회복될 때까지 집배송 업무에서 배제하거나 물량 축소를 권고할 예정이라 한다.





조금 이상한 것은 이 모든 것들은 내가 학부생이던 시절 산업 간호에서 배운 내용 그대로라는 거다. 꽤 오래된 서적이었던 것 같은데, 현실은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을 얼마나 미루어 왔던 걸까. 이렇게라도 기억하고, 눈여겨 보고 싶다.)










출처: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82&aid=0001036219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택배기사사망 #택배기사 #택배줄이기 #인터넷쇼핑줄이기




매거진의 이전글 12. 바뀔 수 없는 것도 바뀔 수 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