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희 Jul 22. 2024

아니다 싶으면 학원 보낼 돈을 모아서.

“투자전문가가 했던 말인데

아니다 싶으면

차라리

학원 보낼 돈을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어 주는 게 차라리 남는 거래. “


마트 갔다 오는 길에 남편이 말을 건넸다.


나는 순간 기분이 조금 언짢아졌다.


내 아들에게 ‘아니다 싶으면 ‘이라는 말을

갖다 붙이는 것도,

교육비를 돈으로 환산하는 것도.


그 말이 나쁜 말도 틀린 말도 아니지만

그래도 나는 기분이 썩 좋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고

저녁.

그 썩 좋지 않았던 기분은 어이없게도 아들을 향했다.


아들의 공부 교재를 보며

나는 잔소리를 “그야말로” 퍼부었다.

딱 보아도 정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공부흔적.


이게 공부냐,

이렇게 시간만 때울 거면

시간낭비, 돈낭비 아니냐.

엄마가 누누이 이야기하지 않았냐

예습과 복습…


아……내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나.

이성이 내 입을 막을 때에는 이미

내 앞에는 자존심이 상한 중학생이 앉아있을 뿐이었다.

하.   

AI가  곳곳에 스며들 이 세상에서

어쩌면 중요한 건

영어 수학 예습 복습보다도

인간다움을, 사유하는 힘을 더욱 쌓아가는 것일 텐데


내가 낳았지만

내 아들은 내 소유가 아닌데

그저 성장하고 있는 한 인간인데


나는 또

목적도 없이


네 것이 안 되면 앉아있는 시간이 헛되다.

그저 성실히 해라. 정성을 좀 다해보자.

라고 ‘가스라이팅’하며


말은 그럴듯하나 가장 속물인 모습을

아들 앞에 까발리고 말았다.


너는 엄마한테 미안하지도 않니?라는

그야말로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하면서.


아. 너무.

부끄럽기 짝이 없다.




작가의 이전글 종이신문 읽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