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재 Jan 14. 2022

막내작가와 열네명의 남자모델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


농사망친 땅도 시간이 흐르면 순이 돋듯

도망간 작가언니 자리에도 새 언니가 왔다.

내가 만난 첫 예능작가였던 L언니는

유쾌하고, 예쁘고, 일도 시원하게 하는 멋진 분이었다.

시련은 오히려 잘 된 일 같았다.

전에 있던 언니는 교양작가라서,

예능이 부담스럽다고 도망간거였으니까.

단 하나 문제점이 있다면, 언니가 당시 다른 프로그램을 동시에 하고 계셨기 때문에 

촬영에 거의 오실 수 없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뭐. 대본도 써 주시고  일도 봐주시는 걸.

나는 그저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평창에 있는 펜션에서 2박 3일 촬영을 앞둔 날이었다.

대본을 보낸 언니는 급히 다른 일정이 생겨서 못 올 것 같다며, 미안하다는 연락을 해 오셨다.

아무리 깡좋은 나라지만 리기 시작했다.

2박 3일 합숙 촬영을 떠나야 하는 멤버는

당시 인기 많은 남자모델 7 명에 최종 선발된 예비 남자모델 7명까지 14명.

피디. 카메라팀. 조명팀. 음향팀. 등등 스태프 수십명.

다음 날 서울에서 미션 촬영을 위해서  여자모델 두 명과 성형외과 의사.

포토그래퍼 팀까지 대략 6-70명 규모의 촬영이었다.

그런데 작가는 경력이 1년도 안 된 나 혼자라니.

연출할 대표님이 챙기신해도...너무 무서운 일이었다.


노을이 한 껏 묻은 가을의 평창은 아름다운 곳이었지만

나는 아무것도 느낄 수가 없었다.

언니가 구성안을 주며 당부한 대로 촬영하려면 초긴장 상태로 있을 수 밖에.

2박 3일의 촬영 중 강력하게 기억나는 두 개의 장면은

두 번째 날 아침, 늦잠 잔 남자모델들 숙소에 들어가서

촬영해야 된다며 일일이 깨우고 다녔던 기억과,문제의 두 번째 날 밤이었다.


촬영을 마치고, 뒷풀이 격으로 맥주를 한 잔씩 하게 됐는데

갑자기 내 나이가 화두가 됐다.

"얼굴이 너무 어려, 애기야. 학교는 졸업했어??"


그 때까지 나는 경력과 나이를 숨긴 채 "작가님" 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솔직히 말해봐. 나보다 어리지, 너?"


일반인 출연자 한 명이 술에 취했는지 갑자기 말을 놓았다.

아. 여기서 나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

1번. 네 오빠 - 사실 저는 스물 다섯입니당, 하고 분위기를 풀어 준다.  

2번. 아닌데 너보다 누난데? 하고 거짓말 한다.

3번. 취하셨나보다. 하하하 하고 넘긴다. 

4번. 이게 정신이 나갔나, 하고 싸운다.


정상적이라면 몇 번을 했을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이렇게 말했다.

"나이 많진 않은데요. 촬영으로  나오셨으면 존댓말은 합시다.

  아니면 나도 너한테 반말하고. 그럴까? "


결국 와. 보통아니네. 하고 지나갔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 그냥 오빠라고 하고 친해질 걸 싶기도 하다. 

과거의 나는 왜 그리 뻣뻣했까싶지만.

그저 어린 나로 각인되면 스태프로는 통제할 수 없다고 믿었다.


예비모델이 한 명씩 탈락하고 마지막 1위를 뽑으며 프로그램은 끝이났다.

마지막 촬영 날, 나는 출연자 모두와

하나뿐이었던 선배언니에게 밤새 손 편지를 썼다.

아쉬운 마음에 편지를 쓰다 울기도 했던 것 같다.

첫 예능 프그램의 기억. 그건 장르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방송을 시작하고 처음으로 사람들과 정이든 프로그램이자.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의 관계를 고민하게 만든 프로그램 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배작가는 하차, 피디는 잠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