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이는 엄마 잘 먹는 아이

1장. "잘 안 먹어서 미치겠어요" - 신생아 편

by 크랜베리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해요

Q. 출산한 날부터 젖을 물리고 있는데 아기가 잘 빨지 못하고 있어요. 아기가 싫어하면 끊어야 하나요?


A. 처음부터 젖을 잘 빠는 아기도 있지만, 대부분은 엄마와 아기가 서로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엄마와 아기가 서로 익숙해져서 합이 잘 맞추어질 때까지 끈기 있게 수유를 해야 합니다.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하는 몇 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젖을 잘못 물렸다.

젖을 잘못 물리면 유두에 상처가 나거나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수유 내내 아플 뿐만 아니라 아기가 젖 삼키는 소리도 들리지 않고 빨 때 뺨이 쏙쏙 들어갑니다. 젖꼭지가 아닌 유륜 전체를 물고 젖을 빨아야 합니다. 아기가 충분히 입을 크게 벌린 상태에서 젖을 물리면 됩니다.


2. 젖꼭지가 함몰되어 있거나 편평하다.

젖꼭지와 유륜 사이(유경)를 집게로 집듯이 잡고 젖꼭지를 꾹꾹 눌러 주면 수유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 마사지는 출산하기 2주 전부터 해 주면 좋으며, 함몰유두가 아닌 엄마도 해 주면 좋습니다.

함몰유두나 편평유두일 경우엔 가능한 유선이 뚫어지고 난 후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젖이 나오는 입구에 문제가 있는데 유선까지 아직 잘 뚫려 있지 않다면 아기가 젖 먹는 데 너무 힘이 듭니다. 잘못하면 젖 거부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수유 자세가 불편하다.

젖을 물리기 전에 일단 수유 자세부터 잘 잡아야 합니다. 아기의 몸 전체가 엄마의 젖을 향하게 안아 주어야 합니다. 아기의 머리를 안정감 있게 받치지 않아서 아기가 잘 빨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젖꼭지에 젖이 몇 방울 맺히도록 젖을 짜내어 아기가 젖 냄새를 맡고 맛볼 수 있도록 하여 수유를 유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젖병을 물리면 울고 거부해요

Q. 현재 4개월 된 아기인데 직접 수유만 하고 있었어요. 이제 직장에 출근해야 해서 낮에는 유축한 젖을 젖병으로 먹여야 합니다. 근데 우리 아기가 젖병을 물리면 울고, 젖병을 씹고만 있어요. 어떡하지요?


A. 젖병을 연습시키기 위해 엄마들이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은 바로 굶기기입니다. "설마 배고파지면 젖병을 안 물고 배기겠어?"라는 마음이겠지요. 안 됩니다. 아기들은 굶기면 스트레스를 엄청 받습니다. 먼저 모유를 주고, 그다음 분유를 줍니다. 젖병에 있는 젖꼭지가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으므로 아기에게 맞는 것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젖병을 빨지 않고 씹기만 하는 경우는 씹기 욕구가 해결되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아가 발달하기 한두 달 전인 4개월쯤에는 가렵기도 하고 침도 많이 흘립니다. 젖병을 물리기 전에 씹는 욕구를 해결해 주면 젖병을 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서 차갑게 해 두었던 치발기를 줍니다.(소독 후 밀봉해 두었던 것) 만약 치발기를 혼자서 잘 씹지 못하면 엄마가 손가락으로 잇몸마사지를 해 주면 좋습니다. 손톱은 짧게 깎고, 깨끗이 손을 씻은 후 잇몸을 눌러서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충분히 씹기를 하게 해 주고 젖병을 줍니다. 젖병을 물리기 전에 젖병 꼭지로 아기의 입 주변을 건드립니다. 젖병이 들어갈 것이라는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아기가 입을 벌리면 젖병 꼭지를 혀 위에 놓았다가 아기가 물어서 빨기 시작하면 젖병을 살살 돌려 가면서 깊이 넣습니다. 젖병으로 잘 안 먹던 아기가 위의 방법으로 잘 먹는다면, 젖병 수유 후 상으로 모유를 조금 더 주어도 괜찮습니다. 그럼 젖병에 대한 거부감이 오히려 더 없어집니다.


젖병으로 옮길 때에는 젖을 뗄 때처럼 서서히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일주일 정도는 젖병 수유와 직수를 병행하며 서서히 젖병을 인지시켜 주기 바랍니다.




아기가 분유를 갑자기 거부해요

Q. 생후 7개월 된 아기입니다. 초기 이유식 할 때는 분유량이 늘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분유를 잘 안 먹어요. 다행히 이유식은 곧잘 먹는데 분유를 끊어도 되나요?


A. 생후 7개월이면 아직 분유가 주식이므로 끊으면 안 됩니다. 분유를 잘 먹다가 안 먹는다면 일시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세요.


1. 아기가 어디 아픈가?

병원에 가서 한번 체크해 보기 바랍니다.


2. 이가 나고 있나?

아기들이 이가 날 때는 보채고 울고 젖병도 안 빨려고 합니다. 치발기를 주거나 부모님 손가락에 실리콘 칫솔을 끼우고 아기가 깨물게 해도 됩니다. 잇몸 마사지도 해 주면 도움이 되지요


3. 분유 먹을 때 더운가?

날씨가 더우면 아기도 입맛이 없어집니다. 시원하게 목욕을 시키고 먹이거나 주변을 시원하게 해 주세요. 수유할 때 아기 머리 쪽에 수건이나 받침대도 치워주시구요.


4. 젖꼭지 단계가 안 맞나?

젖꼭지를 너무 일찍 바꾸었거나 바꿀 시기가 지난 것은 아닌지 살펴보세요


5. 주변이 너무 시끄러운가?

TV소리가 나거나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가 나면 갑자기 안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조용한 곳에서 수유해 주세요.


6. 분유 종류 때문인가?

입맛이 예민한 아기는 같은 종류의 분유인데 단계만 바꾸어도 싫어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분유로 바꾸면 좋아하기도 하지요.


7. 분유를 너무 따뜻하게 먹이나?

아기는 모유의 온도인 40도 이내의 온도를 가장 좋아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