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숲마실 Nov 17. 2016

웁살라 대학교 장학금(scholarship)

+ 학비(tuition fee)/지원 프로세스(application)

이번 포스팅은 제목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스웨덴 대학교, 특히 웁살라 대학교에서 받을 수 있는 장학금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한다. 


내가 다니고 있는 학교인 웁살라 대학교(Uppsala University)는 스웨덴 출신 학생 및 유럽 국가 및 스위스 출신 학생들에게 학비를 요구하지 않는다. 나를 포함한 유럽 외 국가 (countries outside of Europe)에서 온 학생들은 등록금을 내야 한다. 물론, 유럽 외 국가 출신이라도 국가 대 국가로서 일종의 협약을 맺은 나라에서 온 학생들은 등록금을 내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한국은 아무것도 해당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등록금을 내야 한다. 올해 까지만 해도 스웨덴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한국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경감해주는 차원에서 코리아 탤런트 레이스(Korea Talent Race)가 열렸으나(스웨덴에 있는 5개 대학교: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Linköping University, Lund University, Umeå University, and Uppsala University) 석사 과정에 지원하는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렸고, 결선 진출자에게는 지원비를 돌려주고, 우승한 단 한 명의 학생에게 전액 등록금을 지원해준다.), 불행히도 올해를 마지막으로 코리아 탤런트 레이스는 끝이 난다고 한다. 나는 결선 진출자(Finalist) 였을 뿐, 우승을 하지 못했고 다른 장학 프로그램에 지원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학비를 내고 있다.


1. 학비

내가 공부하는 프로그램은 사회과학(Social Sciences)에 속해 있는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Digital media and society)이다.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되고, 스웨덴 학생과 국제 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마다 등록금이 다른지 아닌지 알 수 없어서 내가 공부하는 프로그램을 미리 밝히고 시작한다). 나는 한 학기당 50,000 SEK(스웨덴 크로나)를 낸다. 현재 환율로 따지면 한 학기당 6,382,000원을 내는 것이다 (내가 처음 등록금을 냈을 당시보다 환율이 많이 내려갔다). 한국 대학원에서 내는 등록금이 얼만지 정확히 모르지만 대략적으로 550만 원에서 650 만원 사이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과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또한 생활비 (네 번째 포스팅이 생활비에 관한 포스팅!) 역시 비슷하기 때문에 비용 때문에 한국에서 대학원 지원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스웨덴에서의 공부를 생각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거기에다가, 스웨덴 대학교는 국제학생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추후에 포스팅 예정)


2. 장학금

그렇지만 내가 지금 내는 돈이 결코 적은 돈이라고 할 수는 없다. 나는 감사하게도 부모님의 지원을 받아서 학교를 다니고 있지만, 그렇다고 등록금이 부담스럽지 않은 것은 절. 대 아니다. 실제로 나는 노르웨이에 있는 오슬로 대학교와 스웨덴에 있는 웁살라 대학교, 이렇게 단 두 곳만을 지원했고 (지금 생각하면 엄청난 모험이었다) 오슬로 대학에서 떨어진 데다, 개인 적으로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 프로그램이 더 맘에 들었기 때문에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로 왔다. 오슬로 대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학비가 무료인 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지금 다니는 웁살라 대학교에서도 현재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 혜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로 나도 지원해서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그렇지만, 이 글은 웁살라 대학교 (및 스웨덴 대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것이므로 대학원을 지원할 때 같이 지원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장학금을 받는 방법은 첫 번째로, 국내 장학금이 있다. 내가 찾아봤을 때는 대다수에 장학 프로그램은 미국 및 영국 등, 많은 한국 학생들이 지원하는 국가에 집중되어 있었다. 게다가 나는 이 대학원에 진학하기로 결정한 시기가 5월이었기 때문에 다른 장학 프로그램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나는 '한국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웁살라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 Uppsala University IPK Scholarships

2) Uppsala University President's Club Scholarship


두 프로그램 모두 종류만 다를 뿐 대상, 자격 요건, 서류 제출 기한 등 모든 것이 같기 때문에 같이 쓰겠습니다.


2017년 가을학기부터 석사 과정(지금 스웨덴 대학교를 지원하시면 2017년 가을학기에 시작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시는 겁니다)을 공부할 예정인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장학 프로그램이며, 학비 전액을 지원하지만 생활비는 지원하지 않는다. 대학원에 지원할 때 내는 서류 외 추가 서류를 요구하지 않는다.


자격 요건 (Eligibility criteria)를 살펴보면, 

(지원 과정에 대해 밑에 쓰겠습니다.)

첫째, 원칙적으로 학비를 내지 않는 국가 (EU/EEA(Norway) and Swirzerland) 출신 학생이 아닐 것.

둘째, 우수한 학생이어야 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흥미를 가진 학생

셋째, 지원을 할 때 웁살라 대학교 프로그램을 가장 우선순위에 둔 학생

넷째, 학과에서 요구하는 입학 요건을 충족하는 학생이어야 하고 필요 서류를 마감 시한 전에 제출을 한 학생.


서류는 www.universityadmissions.se 에 제출해야 하며 장학금 지원도 이 사이트를 통해서 한다.


지원은 2016년 12월 1일부터 할 수 있으며 마감은 2017년 1월 20일이다.



즉, 웁살라 대학교를 가장 우선순위에 놓은 한국 학생이라면 추가 서류 없이 장학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될지 안될지 모르지만 일단 지원 절차는 간단하니 웁살라 대학교를 생각하시는 학생 분들에게 좋은 정보일 듯합니다.


밑의 사진은 웁살라 대학교 사이트에서 장학금 정보를 어떻게 찾는가!이다.

우선, www.uu.se 사이트로 들어간다!




아래 세 사진은 위에 언급했던 두 가지 장학금에 대한 정보와 프로세스 정보를 캡처한 것이다.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쳤으니 잘 보시길! 셀렉션 프로세스는 두 가지 모두 동일하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지원을 하고 제출하는지 사진으로 보여드리겠다!!!!!!! 순서는 위-좌우/아래-좌우 이렇게 

읽으시면 된다!


일단  https://www.universityadmissions.se/intl/start 이것을 클릭하면 

회원 가입부터 하셔야 한다. (나는 학교 포탈로 로그인을 했다. 이 사이트로 수강신청도 하기 때문이다.)

1. 일단 원하는 프로그램을 입력을 하면 저렇게 이름이 나온다. 빨간 Add를 누르면 내 선택이 담긴다.

2. 저기에서 반드시 지원을 눌러야 과정이 진행된다.

3. 누르면 가장 먼저 나오는 화면이 저것이다. 나 같은 경우는 한 프로그램만 지원한 케이스라 상관없지만 줄 쳐놓은 부분을 잘 읽어보시면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는데 요약하면

-석사 과정은 최대 4개 프로그램만 지원 가능하다.

-가장 상위에 랭크된 대학에서 입학이 허가가 나면 추가 기회는 없다. 그냥 진학해야 한다.

-가장 위에 랭크된 대학 프로그램에 떨어지면 그다음 대학 프로그램이 고려가 된다.

-그리고 컨펌하지 않으면 저장이 되지 않으니 주의!!

4. 저 화면이 꺼지면 저런 네 번째 화면이 나오는데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그 후 Submit 버튼을 누르면 이제 서류를 담을 차례다.


5. 각 프로그램마다 요구하는 서류는 다르므로 학교 사이트에 들어가서 꼼꼼히 읽어보고 제출하면 되실 것 같다. 나 같은 경우 한 가지 프로그램만 지원한 매우 매우 도박을 한 타입(쫄보 주제에) 이니까 (...) 웁살라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만 제출했다.


6. 이게 바로 랭킹이다. 웁살라 대학교 장학 프로그램을 지원하려면 여기서 웁살라 대학교 프로그램을 가장 상위에 놓아야 한다.



스웨덴의 대학교 들은 다른 나라에 있는 대학교에 비해 제출하는 서류가 간단하므로 지원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서류를 번역을 하는 일은 번거롭지만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나와있듯이 데드라인이 1월 말 까지니 지금 지원을 준비하셔도 늦지 않다 (영어 성적이 있으시거나 영어를 잘하신다면). 나는 원래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했을 때 IELTS를 쳤기 때문에 해당 시험을 치기로 결정하고 10월 말에  IELTS를 쳤다. 토플은 서류받는 시간도 고려를 해야 한다고 하고 쳐본 적도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길로 갔다. 그 외 서류는 12월에서 1월에 준비했다.


이 글이 스웨덴 대학원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



글을 읽어보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 쪽지나 댓글을 남겨주시면 대답하겠습니다.


Reference:

http://imagebank.sweden.se/search?q=uppsala+student

http://www.uu.se/

https://www.universityadmissions.s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