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fovator May 10. 2019

[BGC 평가] 기브 앤 테이크_애덤그랜트

기브 앤 테이크_애덤그랜트

안녕하세요? Infovator입니다.

제가 오늘 추천해드릴 책은 애덤 그랜트의 '기브 앤 테이크'입니다.


저자 애덤 그랜트에 대하여

  애덤 그랜트는 와튼스쿨 조직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인데요 그는 심층적인 주제 분석, 창의적이고 도발적인 연구활동, 과학적 연구방법론으로 유명합니다. 애덤 그랜트는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미시간대학교 대학원에서 조직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31살의 젊은 나이에 와튼스쿨 최초로 최연소 종신교수로 임명될 만큼 엄청난 엘리트지요.


  애덤 그랜트의 가장 유명한 책은 '오리지널스'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오리지널스' 역시 명저로서 추후에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BGC 평가결과

오늘 소개할 기브 앤 테이크라는 저서는 명저 중의 명저입니다! 


제가 고안한 'BGC(Book Grade Checklist)' 평가 기준으로 5점 만점에 4.9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 사유를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우선 책의 구조와 논리가 굉장히 탄탄하여 논증력이 매우 높으며 과학적인 이론이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에 내적 정합성 부문에서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더불어 메시지가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실제 우리 삶의 어떤 부분에 적용할 수 있을지도 추려내기 용이하니 외적 적합성 역시 완벽하다고 여겨집니다.


독서카드: Before Reading & After Reading




  저는 책을 읽기 전과 후에 항상 아래와 같이 독서카드를 작성하는데요, 세부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고 해당 방식에 대해서는 '독서에세이' 코너에서 추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브 앤 테이크'는 행동심리학, 조직심리학, 인지심리학, 행동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를 넘나들면서 여러 가지 연구 및 비즈니스 사례 위주로 인간 본성을 3개로 나누어 개념화합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어떤 유형의 인간군상이 왜, 어떻게 성공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도 없지는 않은 책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서평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읽기'에 최고의 지침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