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수공원 Dec 12. 2023

호칭의 거리

20cm, 나를 부르는 한 뼘

내 한뼘의 최대 길이가 20cm다. 호칭이 바뀌면 관계 거리가 바뀐다.




희수!

0cm

나의 베프가

어디로든 자유로운 0으로


쑤우!

1cm

내게 배우는 나의 아이들이


희수야!

2cm

초중고대 친구들이


희수샘!

3cm

내 직업을 알고 자연스럽게


쑤우샘!

4cm

친근한 동료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선생님!

5cm

동료 선생님과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이


희수씨!

6cm

사회에서 만나 무난하게 부담없이


교수님!

7cm

대학생, 대학원생들이


박희수!

8cm

자기 맘대로 안될 때 남편이


박선생!

9cm

지도 교수님께서


작가님!

10cm

브런치 글쓰기 공식 거리


희수작가님!

11cm

브런치 모임의 멤버들이


희수공원님!

12cm

SNS 공지사항 전달자가

.

.

중략....

.

.

박희수님!

18cm

공공기관 직원들이


언니!

19cm

나를 대강 스캔한 타인이

시장이나 상점 상인분들이


원장님!

20cm

가르치는 아이들 부모님들이

동종업계 직업인들이




나는 지속될 관계라면 '어떻게 불러 드릴까요?' 또는 '어떻게 부르고 싶으세요?' 라고 묻는 편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왜 그렇게 쑥스러워할까? 우리의 문화는 눈으로 입으로 스캔해서 대강 때려맞추기 호칭을 쓰는것 같아서 나는 그게 너무 어렵다. 


"어떻게 불러 드릴까요?"


"어떻게 부르고 싶으세요?"


내게는 무척 흥미로운 질문이다. 나는 이렇게 호칭과 타협하며 산다.

매거진의 이전글 올해의 결산(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