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음 Oct 27. 2023

강변에 살자

2023 아르코 문학창작기금 선정작

  그는 자기가 새라고 했다. 구구구구, 덧붙였다. 같이 한잔 하자고 했다. 내 친구가 죽었거든, 구구구구. 누구도 대답이 없었다. 손 피켓과 깃발이 빼곡한 행렬 가운데 그는 서 있었다. 구구구구. 작지도 크지도 않은 목소리로 오른편과 왼편을 골고루 돌아보며 구구구구, 말을 걸었다. 이봐, 너무 빨리 걸을 거 없어. 장거리 싸움일 걸 알잖아, 구구구구. 말이 늘어날수록 옆 사람은 더 빠르게 사라졌다. 신경 쓸 것 없다. 사람은 어디에나 있으니까. 새가 어디에나 있는 것처럼. 그는 주머니에서 죽은 새를 꺼내 살살 머리를 쓰다듬었다. 좋아하는구나. 구구구구, 죽은 새가 노래했다. 마음을 사용하면 죽은 새를 들을 수 있었다. 마음을 사용하면 죽은 이와도 계속 친구로 남을 수 있었다. 

  친구의 몸이 뭉개지기 시작했을 때 그는 다시 나설 채비를 했다. 가지런히 모은 두 손에 친구를 올린 채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걷고 또 걸었다. 산이었다. 강변에 살자는 이야기가 담긴 자장가를 불러주며 그는 오래오래 흐느꼈다. 친구는 어디에나 있다고 말하려는 뭉개진 친구의 말을 그가 가로막았다. 사는 방법을 잊은 것처럼 그날 그는 구구구구, 울지도 않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