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갤러리 까르찌나 Apr 16. 2021

[이르쿠츠크] 수카초프 이르쿠츠크 주립 미술관

동시베리아 문화도시 이르쿠츠크의 미술관

극동의 블라디보스톡에 있는 연해주 국립 미술관을 다 둘러보셨다면, 이제는 시베리아로 가보겠습니다.

바이칼 호수가 호위하는 동시베리아의 문화도시이자 데카브리스트의 도시 이르쿠츠크,

그곳에도 놀랄 만한 미술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말이죠!


Иркутский областной художественный музей им. Сукачёва

수카초프 이르쿠츠크 주립 미술관


사진 출처: 여행작가 서진영


수카초프 이르쿠츠크 주립 미술관은,

크게 본관, 시베리아 미술관, 수카초프의 저택 세 건물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레닌 거리의 중간쯤 위치하는 본관에 가시면 낯익은 느낌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술관 본관 중심으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르쿠츠크 주립 미술관의 콜렉션은,

이곳에서 나고 자란 시장 출신의 활동가 블라디미르 P. 수카초프(1849~1920)의 19세기 말 개인 수집품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카초프의 그림 수집은 1870년 상트페테르부르크 화가들 작품을 소장하게 된 것이 첫 시작이었는데, 전통적으로 해당 연도를 미술관 설립일로 보기도 합니다. 비록 시베리아에 있지만, 이곳은 놀랍게도 트레챠코프 미술관과 에르미타주 박물관 이래 우랄 산맥 너머 러시아에서는 가장 오래된 미술관 중 하나인 거죠.


사진 출처: lakebaikal.ru


수카초프 사망 이후 국가 소유가 된 미술관이 정식 오픈하게 된 건 1936년이었는데요,

현재는 그림, 그래픽, 조각, 공예품 등 2만 3천 여 점을 소장하고 있어 규모가 작지는 않습니다.

본관에서는 17~21세기 초 러시아와 서유럽 미술, 14~20세기 아시아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시장 내부가 약간의 허름한 느낌은 있지만 나름대로 옛 멋이 그대로 살아있지요!


사진 출처: 여행작가 서진영





일리야 레핀, <가난한 소녀 어부>, 1874년

이콘화부터 러시아 풍경화 등이 가득한데요,


무엇보다도 이곳에서 주목해서 봐야 할 작품은 단연 일리야 레핀의 작품일 겁니다.



바로 <가난한 소녀 어부(Нищая Девочка - рыбачка)(1874)>로, 눈길을 사로잡는 그림의 강렬함이 그야말로 독보적입니다. 이 그림은 수카초프가 레핀의 작업실에 가서 구입해 온 것으로, 20세기 중반 모스크바의 트레챠코프 미술관에서 이를 가져오고 싶어했답니다. 그래서 이르쿠츠크 미술관 측에 레핀의 소녀 그림과 수리코프 초상화 두 점의 맞교환을 제안했는데, 그 가치가 상당한지라 이르쿠츠크에서는 넘겨주지 않았고 그 이후로도 계속 이곳을 지키게 되었다 합니다.


그밖에도 바다 그림으로 유명한 아이바좁스키, 크람스코이의 초상화를 비롯해,


사브라소프, 페로프, 쉬시킨 등 거장들의 풍경화, 수리코프의 풍속화 등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보물 하나하나 발견하는 재미가 있겠지요?


사진 출처: irkutsk.hipdir.com


바이칼 호수 가기 위해 이르쿠츠크에 들르게 되시거든

수카초프 주립 미술관, 놓치지 말고 꼭 가보세요!






수카초프 이르쿠츠크 주립 미술관


★ 주소 : 본관 Lenin Street, 5, Irkutsk, Russia ( ул. Ленина, 5)

★ 시간 : 10:00~18:00 (월요일 휴관)

★ 입장료 : 150루블(통합권 400루블)

★ 가는방법 : 이르쿠츠크 키로프 공원에서 레닌 거리 따라 남으로 도보 7분

★ 사이트 : http://www.museum.irk.ru


매거진의 이전글 [블라디보스톡] 연해주 국립 미술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