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8시. 새벽에 잠들어 눈도 못 뜨고 있는 시간에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았다.
"코치님, 저는 고객의 에너지를 올리기 위해 과도한 칭찬과 인정을 하면서 대화를 리드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렇다면 고객의 긍정 에너지를 올리기 위해 무엇이 가장 핵심일까요?"
얼마 전 본인의 코칭 세션을 클로바노트로 정리해 보내오며 피드백을 요청했던 분이다. 전반적인 느낌과 질문 하나하나에 메모를 달아 피드백을 보냈었는데 아마도 그걸 보고 깊은 성찰에 들어가신 듯했다.
‘어떻게 답변을 드려야 할까…’ 한참 고민하다가, 눈을 비비며 회신을 보냈다.
“제가 잠깐 생각하기에는 고객의 에너지를 올리겠다는 것도 코치의 의도가 들어간 접근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제가 알기로는 코칭에서 칭찬·지지·격려는 고객을 기분 좋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코칭의 본질인 성장 촉진과 자기 인식 강화를 돕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보낸 내용을 다시 보니 오자투성이었다. 눈을 못 뜨고 보냈으니 그럴 수밖에!! 눈을 제대로 뜨고 다시 정신을 차린 후, 구체적인 예시를 추가로 보냈다.
예: “스스로 그 방법을 찾아낸 점이 인상 깊어요.”
→ 판단 없이 ‘스스로 찾았다’는 행동을 짚어줌으로써 자기 주도성 강조
예 : “지금 이 상황을 다르게 보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계시네요.”
→ 결과가 아니라 시도 자체에 가치를 부여함
예: “본인에게 중요한 가치를 지키려는 모습이 느껴져요.”
→ 외적 비교 없이 스스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집중하게 함
답장이 왔다. “바쁜 시간 중에 친절하고 구체적인 답변 깊이 감사드립니다.”
카카오톡 메시지에는 하트를 눌러 보내놓고 마음 속으로는 이렇게 답했다.
'바쁘진 않았어요. 그냥… 자고 있었답니다. 그리고, 나도 덕분에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고 공부가 되었어요, 코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