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len Jan 25. 2024

[Analysis] Summary

주요내용 요약정리

이제 교육과정 개발의 첫 단계인 Analysis가 거의 마무리되어 갑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의 summary를 보면서 교육과정 개발을 하는 데 있어서 Analysis 단계가 어떤 단계인지에 대해 복습해 볼까요? 문헌조사와 벤치마킹에 대해서는 앞에서 따로 설명을 안했었는데요 이 글에서 살짝 정보를 덧붙여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Analysis를 하는 이유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확인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성과 근거 확인


2. Analysis에서 주로 하는 일


문헌조사(독서, 인터넷 검색 등)

어려운 일도 아니니 이것부터 시작하세요. 

본인이 SME가 되어 과정개발을 한다고 하더라도 공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 혹은 경험이 지금도 유효한 것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SME와 협업을 할 경우에는 최소한 SME와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project Manager로서 업무를 주도하기 어려워집니다.

사실 문헌 분석은 Analysis 단계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후 단계에서도 지속됩니다. 뒷 단계로 갈수록 교육과정이 구체화 되기 때문에 그 흐름에 맞추어서 계속 자료를 찾아 공부하면서 진행한다는 것이지요. 


벤치마킹

HRD 관련 타 기업, 기관 등과 네트워킹이 있다면 벤치마킹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벤치마킹을 할 때에는 전화, 방문미팅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인터뷰 질문을 개발하듯이 궁금한 것에 대해 사전에 질문지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벤치마킹의 경우 꼭 동일업종 업체만을 대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다른 산업분야, 다른 업종으로부터 더 신박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어요. 


인터뷰(1:1, FGI 등)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개방형 질문 중심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하수의 질문도 필요하지만 기왕이면 고수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서베이

질문유형과 선택지의 특성을 알고 목적에 맞게 잘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량 기반 서베이와 직무분석 기반 서베이 등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과 데이터는 학습 콘텐츠 선정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됩니다.


3. Analysis의 결과물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확인 및 개발 여부 의사결정

교육과정 개발(내용/방법)의 근거 확보

교육과정 개발 방향성 결정(대략적인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전략 등)

 

[여기까지 잘 따라오신 것 축하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Analysis] 직무분석 기반 서베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