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식당일을 해도 식당을 차릴 수 없는 현실

기술이 늘면 뭐해요~? 창업 자금이 없는데~~??

by 사마의

식당 창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1년 이상은 현장에서 경험을 해보고 창업을 진행하라고 강권하듯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창업 자금이 준비된 분이 얼른 창업하고 싶은 조바심에 (얼른 창업하시면 바로 돈 벌것 같죠?) 식당을 창업했다가 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드리는 말씀인데요.


사실 이 말은 창업 설명회를 가든 무슨 세미나를 가든 어디를 가든간에 다~~~~ 똑같이 하는 말이에요. 심지어 식당일 하나도 모르고 가게만 열심히 넣어준 부동산 중개사무소에서도 들을 얘기로 이런 얘기를 하시기 까지 하니까요.


경험해 보아야 실패가 줄어 든다는게 오늘의 할 이야기는 아니구요. 반대로, 식당일을 혹은 외식업을 꾸준히 종사해 가면서 "나도 식당을 할꺼야!" 라는 목표를 갖게 되었을 때, 그 목표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해서 다시한번 곱씹어 보고자 해요.



보통 대한민국의 식당에서는 일단 어떻게든 시작을 하는 단계에서는 "최저임금"을 주려고 합니다. 우선 서울권에 해당되는 얘기구요. 최저임금도 안되는 금액을 주는 곳들이 지방에는 허다하더라구요. 주6일 12시간 근무 시키면서 160만원 주는곳도 있으니까요.


노동법? 그런데 뭐죠? 하고 비웃듯 최저임금제는 지켜지지 않고 4시간 당 30분씩 보장되어야 하는 휴식시간은 지켜지지 않기도 해요. 그나마 요즘 양식당이라든지 브레이크 타임이 조금씩 늘어가는 추세라 휴식시간이 생기고는 하지만 한식당의 경우는 끊임없는 손님으로 그냥 밥먹는시간 = 쉬는시간 이 전부인 곳도 있어요.


이렇게 죽어라 고생해서 일하면 월급이라도 잘 나와야 할텐데, 위 처럼 160만원 주는 노동청 고발감의 식당은 우선 차치하더라도 최저임금에 딱 맞춰서 급여를 주면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살펴볼까 해요.

최저임금 : 6030원 X 11시간 = 66330원 이 일당입니다. 보통 주6일을 하니까 26쯤 곱하면 170만원이 조금 넘는 금액이네요.


사실 이 금액에 주휴수당과 연장근로 수당, 야간에 일을 한다면 야간 수당이 추가로 붙어야 하는데 식당들은 몰라서 안주거나 주기 싫어서 안주거나 어쨌든 대부분의 식당이 돈을 안줍니다. 받으면 220~230정도 나오구요.


여담으로 주5일 파트타이머로 근로하다가 첫 급여 때가 되어서 받아보고 주휴수당이 없길래 요구하니 지급해 주고 그 후에는 주휴 수당이 산정되지 않는 주 15시간 미만으로 스케쥴을 조정해 버리는 업장도 있죠^^



여하튼, 170만원이든 230만원이든 이 금액으로 지난번 글과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죠?

이 돈 모아서 언제 식당 차리겠어요? 불가능합니다. 생계 유지만 해도 빡빡한 금액이에요.

그나마 회사 다니면 야근이다 뭐다 시켜도 주5일 근무를 하면 주말 2일은 추가적으로 파트타임 근무를 할 가능성이라도 점쳐볼 수 있어요. 그런데 주6일의 식당은 도대체 뭘 어 떻게 해서 돈을 벌라는거죠?


연차가 올라가면 돈을 잘 벌 것이다 라고 하는데... 대한민국 외식업계의 급여 층이 그렇게 좋지 않아요.

정말 돈을 잘 받는건 소수인데다가(지인 소개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 주방 근무 연차가 5년차가 넘어가도 월 급여 250만원을 부르는데 웃긴 현실은 10년차 내외로 올라가도 인맥을 통해서 자리를 소개 받지 못하고 일반 자영업장을 가게 된다거나 하면 "경력을 줄여서" 250+a의 조건으로 가는 경우도 있어요.



뭐 얼마를 받든간에 어떻게든 꾸겨 넣어서 월 50만원씩 저축을 하고 (독하면 100만원 이상도 환경따라 가능은 하겠죠) 나면 3천만원 모으는데 5년 걸려요. 그럼 1억 모으는데는요? 17년쯤 걸리나요?


남자들 군대 다녀오고 뭐 하고 빨리 시작해서 고등학교부터 시작하는 분들이야 빠르겠지만, 그래도 20살 부터 시작해도 15년 잡아도 35이네요. 그런데 다들 주방만 하는것도 아니잖아요? 홀에 있는 사람들은 점장 올라가서 매출에 대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지 않는 이상 "잘 번다"는건 언제나 한정적이에요.



"나도 잘 벌면 되지!!"라고 하셔서 잘 버는걸 달성하시면 식당 하시지 말고 그걸 하세요. 점장해서 돈 잘벌면 점장을 하세요. 왜 식당을 오픈하는게 더 잘벌꺼라고 생각하시는거죠? (점장으로 600~900받고 팁 따로 받아서 1천만원 넘기고 하시는 분들은 점장 쭉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시 말하지만 "일반적인 급여"로는 돈을 모을 수도 없고 모아서 식당을 차릴 수도 없어요.

통상적으로 절~~~~~대 못차려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헬조선의 월급으로는 식당을 차릴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