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 Jun 04. 2021

[반항의 대중음악가] 빌리 조 암스트롱②

'전쟁보다는 평화를' 미국을 흔든 펑크의 부활

  2000년 미국 대선은 치열한 경쟁 끝에 조지 W. 부시가 승리해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암스트롱은 부시 대통령의 정책을 가장 적극적으로 반대한 인물 중 하나다. 그는 부시 대통령에 대한 생각을 노래 가사로만 이야기하지 않고, 언론 인터뷰와 인터넷 등 여러 채널을 통해 드러냈다. 2002년 11월, 암스트롱은 그린데이 홈페이지에 육성 메시지로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위해 저는 부시 대통령에게 전쟁을 재고해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보낼 생각입니다. 이 진정서는 미국에 사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부시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을 강행했다. 이에 그린데이 멤버들은 부시 대통령, 나아가 미국의 전쟁을 비판하기 위한 앨범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탄생한 앨범이 2004년 9월 발매된 《American Idiot》으로 앨범 제목부터 미국을 원색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그린데이는 《American Idiot》 수록곡 <American Idiot>에서 미국 정부가 언론을 통해 국민을 선동한다고 주장했고, <Holiday>에서는 이라크 전쟁에 대한 참상을 다뤘다. 훗날 암스트롱은 <Holiday>가 부시 대통령에게 날리는 욕이라고 털어놨다.  

 
 

 ‘가스맨 대통령에게 경례. 폭탄이 날아 다니는 건 너에 대한 처벌이야. 네 정부를 비판하는 에펠탑을 부숴버려. 부서진 유리가 쾅쾅거려. 동의하지 않는 놈들은 다 죽여. 불을 피우고 불로 심판하는 건 내가 의도했던 게 아니야. 그냥 단지 우리는 무법자니까.’ - <Holiday> 

 
 

  《American Idiot》의 주제는 다소 무겁지만 부르기 쉬운 흥겨운 리듬의 곡들로 구성됐다. 덕분에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어 학교 밴드 동아리들은 너나 할 것 없이 《American Idiot》 수록곡을 연주했다. 미국 현지에서도 인기를 얻어 빌보드 차트 1위는 물론이고, 그래미상 최고의 록 앨범상,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앨범상 등 각종 상을 휩쓸었다. 

  《American Idiot》은 마빈 게이의 《What's Going On》처럼 앨범 수록곡이 하나의 주제로 연결되는 컨셉 앨범이다. 주인공인 ‘교외의 예수’가 끝없는 여정을 펼치며 방황하다가 결국 집으로 돌아온다는 내용이다. 앨범의 구성과 음악성은 물론이고, 뮤직비디오까지 버릴 게 하나 없는 완벽한 앨범이었다. 

  그런데 앨범 타이틀 곡 <American Idiot>이 가수 조영남의 <도시여 안녕>을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다. 일각에서는 우스갯소리로 치부하지만 코드나 멜로디 진행이 상당히 유사한 게 사실이다. 당시까지 그린데이가 한국과 특별한 인연은 없었지만 우연히 <도시여 안녕>을 들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도 않다. 공교롭게도 두 곡 모두 가사에 텔레비전이 등장한다. 일단 그린데이가 이와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아 의도적으로 표절을 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조영남은 2014년 7월 방송 『불후의 명곡』에 출연해 “친구들이 (그린데이를) 고소하라고 했지만 나도 시작은 번안곡 딜라일라를 가져다 썼기에 그냥 넘어갔다”고 말했다. 

  여하튼 그린데이는 《American Idiot》 발매 후 《Rock Against Bush Vol.2》 앨범 작업에도 참여했다. 《Rock Against Bush Vol.2》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부시 대통령을 비판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앨범이다. 이미 2004년 4월 《Rock Against Bush Vol.1》이 발매됐고, 《Rock Against Bush Vol.2》는 그 후속판이었다. 《Rock Against Bush Vol.2》 앨범은 성격이 성격이다보니 일부 음악팬들에게 화제만 됐을 뿐 높은 판매량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항의 대중음악가] 빌리 조 암스트롱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