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 Jul 22. 2021

[반항의 대중음악가] 스티비 원더③

흑인 운동을 넘어 세계 평화까지 이끈 모타운의 스타

  《Innervisions》 발매 3일 후인 1973년 8월 6일, 원더는 큰 교통사고를 당하고 만다. 그날 그는 사우스캐롤라이나 그린빌에서의 공연을 마친 후 다른 공연을 위해 노스캐롤라이나로 이동하는 중이었다. 운전을 맡은 원더의 친구 존 해리스는 고속도로 위에서 한 트럭을 추월하려 했다. 그 때 트럭에 실린 통나무가 별안간 그들 차 위에 떨어지면서 앞유리를 깨버렸다. 맹인인 원더는 밖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가 없었고, 큰 부상을 입어 그 자리에서 의식을 잃고 말았다. 《Innervisions》은 인기를 얻었지만 원더는 안타깝게도 남은 1973년을 치료하는데 보내야만 했다.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고 1974년 3월 《Innervisions》은 그래미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했고, 원더는 무려 그래미상 5관왕에 올랐다. 

  이후 원더는 발매하는 앨범마다 모조리 차트 상위권을 석권하며 시상식 단골손님으로 등극했다. 거물이 된 그는 과거의 꿈꿔왔던 일들을 하나씩 실행에 옮기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일이 그의 영웅 마틴 루터 킹 목사 기념일을 만든 것이었다. 1970년대 후반 노동단체를 중심으로 킹 목사 탄생일을 휴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현실로 이뤄지지는 못했다. 이에 킹 목사 지지자들은 휴일 지정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했고, 원더는 1980년 곡 <Happy Birthday>를 발표해 캠페인에 동참했다. 당연히 킹 목사에 관한 노래로 발표 후 킹 목사에 대한 관심이 전국적으로 높아졌다. 1986년 마침내 ‘마틴 루터 킹 데이’가 지정돼 1월 셋째 주 월요일은 미국 공휴일이 됐다. 

 
 

 ‘좋은 일 하다가 죽은 사람이 어떻게 인정을 못 받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어요. 존재하지 않기에. 꿈이 그처럼 깨끗해서 보이지 않기에. 그게 환상이 되어가고 있어요. 우리는 모든 걸 알아요. 그는 평화를 위해 잠깐 서있었고 우리 심장은 노래하고 있어요. 고마워요 마틴 루터 킹.’ - <Happy Birthday> 

 
 

  1980년대 원더는 다른 가수들과의 협업을 즐겼다. 음악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동시에 이슈를 만드는 방식으로 그가 하는 캠페인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서였다. 대표적인 예로 1982년, 원더는 자메이카 레게 선스플래시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레게의 거장 밥 말리를 추모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원더는 레게 음악가 서드 월드 그리고 밥 말리의 부인 리타 말리와 함께 연주했다. 공연이 끝난 후 원더는 서드 월드에게 곡을 써줬고, 그렇게 <You're Playing Us Much Too Close>라는 곡이 탄생했다. 

  같은해 원더는 폴 매카트니와 듀엣으로 <Ebony and Ivory>를 불렀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인종에 대한 노래였다. 이 곡은 사회적 메시지를 주는 노래임과 동시에 상업적으로도 대히트를 쳐 당당히 빌보드 1위를 차지했다. 지금도 매카트니의 베스트 앨범에 항상 실리는 노래이기도 하다. 1984년 원더는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수상했는데 수상 소감을 말하면서 넬슨 만델라를 언급했다. 때문에 당시 아파르트헤이트(인종 분리 정책)를 시행 중이던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Ebony and Ivory>가 한동안 금지곡으로 묶였다. 

  이후 원더와 남아공은 한동안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원더는 그가 1985년 발표한 앨범 《In Square Circle》 수록곡 <It's Long>에서 “노예 제도가 잘못된 것처럼 아파르트헤이트도 잘못됐다”고 남아공을 직접적으로 비판했다. 원더가 인종차별에 반대한다는 것이야 널리 알려진 이야기였지만 이렇게까지 직접적인 메시지를 던진 것은 처음이었다. 당연히 언론들도 원더를 주목했고 세계적으로 반항을 일으켜 UN 아파르트헤이트 특별 위원회의 표창까지 받았다. 여담으로 《In Square Circle》에는 개그콘서트 엔딩 음악으로 유명한 <Part-Time Lover>도 수록돼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항의 대중음악가] 스티비 원더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