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서비스기획자가 알려주는 필요 역량
이 글은 '20년 4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어려운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2019년 AI서비스기획 직군으로 입사한 2년 차 직장인입니다. 실무 경험에 비추어 대기업에서 IT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IT 서비스 기획 직무 입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또,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지만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는 정확하게 모르는 분께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IT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1.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2. 어떤 전공을 선호하나요?
3. 서비스 기획이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려면?"
✔️먼저, 서비스가 기반으로 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기존 지식이 없더라도 입사 후에 컨퍼런스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 대부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접하는 자료와 담당자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 기술 관련 기사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서비스 출시 현황을 파악합니다.
✔️통계의 경우, 숫자를 추출하는 기술보다도 숫자를 보고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숫자를 가지고 기획의 근거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논리적인 사고와 글쓰기/말하기 능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UI 시나리오를 기획하려면 세세한 부분까지 알고 관리해야 합니다.
- 서비스의 틈이 있으면 오류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서비스를 검수해 서비스의 오류를 찾아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준비 중이라면 그전에 했던 프로젝트의 task를 어떻게 꼼꼼히 관리했는지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를 들면 엑셀로 task를 정리해서 처리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획자는 타 부서와 협의가 주요 업무입니다.
- 사업부서와는 신규 기획 서비스가 왜 필요한지, 협력 부서에는 어떤 이득이 있는지 등을 관철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개발/디자인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기반 지식이 필요합니다. (어떤 것이 가능하고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은지에 관해 알고 있으면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맡은 서비스를 빨리 출시하겠다는 의지와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 함께 입사한 기획직 동기들은 대학원에서 HCI 관련 전공 석사를 이수했습니다.
- HCI란,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약자로 한국말로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이라고 합니다.
- 서비스 기획 직군은 HCI 관련 학과 출신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회사마다 다릅니다)
서비스 기획이 어려운 점은 서비스 출시 전부터 후까지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출시한 서비스가 TV에 나갔는데 오류가 있습니다. 그러면 기획자는 이 오류를 발견하고 개발/디자인과 함께 빠르게 해결해야 합니다. 만약, 기획자가 오류나 누락이 있는 것을 모르고 있으면 서비스 퀄리티가 떨어지고 고객의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를 발견했을 때 처리하는 프로세스가 꽤 스트레스받습니다. 아무도 기획자만큼 서비스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획안에 맞춰 결과물을 만들면 끝입니다. 결과물이 부자연스러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도 원래 기획이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서비스가 이상하면 모든 책임은 기획자에게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실무를 경험하기 전에는 기획을 잘해서 내보내면 끝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직접 업무를 해보니, 출시 후 서비스가 알아서 잘 굴러가는 것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처음 개발했을 때부터 완전한 상태로 나갔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서비스를 출시한 후에도 계속해서 서비스를 사용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적응하여 극복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IT 서비스 기획자가 되려면? (필요 역량)"
2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