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y 27. 2016

나는 진짜 보고 있는걸까?

직장에서 퇴근해 집에 가는 저녁 길이었다

버스 정류장 앞 상점에 걸린

책 내용을 보았다


"인생의 정답을 찾지 마시길

정답을 만들어 가시길


일을 꿈꾸지 마시길

충실한 오늘이 곧 내일이니"

-박웅현의 "여덟단어" 중-


박웅현의 여덟 단어

분명 예전에 읽은 책인데

무엇을 읽었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집으로 돌아와 책장에 꽂혀 있는

그 책을 찾았다

밑줄이 그어져 있고 접혀 있는 부분이 마지막까지 있는 걸로봐선 내가 읽었다는 사실 자체는 확실했다


하지만 머릿속에는 아무런 글도 남아있지 않았다

분명 여덟 단어 책에서 나온 글이라는 데

다시 그 책을 뒤적였지만 찾을 수 없었다


어쩌면 책은 눈으로 보는게 아니라

마음으로 보고 있는 것일지 모르겠다

눈은 활자로 된 책을 인식시켜줄 뿐

주의 집중 내지 기억까지는 해주지 못할테니 말이다


내 마음이 관심 가는 곳 그것만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인지 다시 생각해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플랫폼에 묻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