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y 30. 2019

10년 전의 나에게, 10년 후의 나로부터

후회를 되돌아보다

사람들은 말합니다


10년만 어렸으면 그 정도는 일도 아니야.

내가 그 나이 때면 날아다닌다.


그런데 전 반대의 생각이 들더군요

과연 10년 후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무슨 이야기를 할까?

퇴직을 하고 10년이 지난 70살이 되었을 때

30년 전 나에게 무슨 이야기를 할까?


과거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미래는 어떤 일이 올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지금 내가 바꿀 수 있는 건 오직 현재뿐이죠.

지금의 시간

내 앞에 있는 사람

내가 위치한 곳뿐이죠.


자꾸만 고민이 늘어나는 나에게

저는 이렇게 묻습니다.

50살의 해인 아저씨는 무슨 조언을 할까?

80살의 해인 할아버지는 어떤 것을 제일 후회할까?


우리는 답을 알고 있지만

다만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라 믿습니다.


죽기 전까지 계속 이 말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

부디 후회를 최소화하는 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전 11화 빈 차 있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