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Sep 02. 2016

나를 지켜보는 것들


얼마전 알파고로

세상이 떠들썩 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하지 않겠냐는

위기감이 사람들을 두렵게 했다


그렇게 생각했던 사실이 머릿속에서

잊혀질때쯤

사건 하나로 다시금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녁 퇴근길 집에 가는 버스를 탔다

아무런 목적지도 무슨 버스를 탔는지도

알려주지 않았지만

구글은 이미 내 패턴을 읽고 있었다

10번 버스를 탔고 20분 있으면

집에 도착할 것이라는 것을 말이다

구글은 집도착 예정시간을 물어보지 않아도 알려주었다

이러다 정말 언젠가는 내가 눈을 돌리는 상점의 메뉴와 평판을 보여주거나

집에서 휴지를 사다 달라고 하면

알아서 가격을 비교 표시해주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싶다


몇일전 테슬라 전기차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다

자동차 본네트 안에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다고 했다

아마도 모터부터 구조가 다른 이 차가 상용화된다면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잘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네트 뿐만 아니라 뒤에도 있는게 없다


인공지능이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지만

멀지 않아 상용화가 되기 전에

내 영역 안에서 인간 고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하는건 아닌지

내심 고민이 깊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자의 마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