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ur Oct 30. 2020

백향목


레바논 출신의 친구와 레바논의 백향목 숲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백향목에 기대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때 우리가 나누었던 수많은 말들은 공중에서 허무하게 사라지는 듯했고, 그저 그 순간의 진실보다 더 묵묵한 백향목의 존재만을 느꼈다.


아름다운 나라 레바논은 그 영광을 잃고 점점 쇠퇴하고 있었다. 이 나라의 자랑 백향목 또한 나라의 쇠락처럼 점점 이 땅에서 자취를 감추고 있다.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지어진 솔로몬의 성전

예수님이 결혼식에 참석하여 물을 포도주로 만든 첫 기적을 행하신 마을 까나(Qana)

그리고 은둔하며 다니셨던 마을 두로(Tyre)와 시돈(Sidon)

알파벳의 기원이 만들어진 비블로스(Byblos)


화려한 이야기를 가진 나라답게 비록 국정은 혼란스러워도 이곳 사람들은 태생부터 자신감이 넘치는 듯 보였다. 나는 작은 백향목 묘목을 사서 함께 비행기를 타고 돌아왔다. 레바논 땅에서 자라 비행기로 산과 물을 건너온 이 작은 묘목은, 처음에는 뾰족한 잎에 이슬도 맺어주며 내 방을 참 성스럽게도 해주었다. 그러다 이내 허무하게 죽어버렸고 나는 어떤 노력도 하지 못했다. 수천 년을 산다는 그 영광스러운 나무를 그렇게 쉽게 보내다니 지금도 여전히 큰 후회와 충격으로 남아있다.


나는 이 작은 백향목 묘목 하나 제대로 키워내지 못하는데, 저 울창한 숲들은 조금의 인공 비료 도움도 않고 오직 자연만이 그들을 완벽하게 키워낸다.


흙과 새, 곤충과 동물들 그리고 햇살, 눈, 비 ······.  신의 계산과 손이 닿지 않았다면 우연이라도 그처럼 완벽할 수는 없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인생 레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